[애드쇼파르] 2023년 4월 21일 태국 부총리 겸 외교부장관 Dong Pramudwinai는 민아웅흘라잉 위원장과 외교부장관 Than Swe를 만나 회담을 가졌다.

위원장과는 미얀마-태국 양국간 인신매매, 마약, 무기 밀수 근절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외교부장관과는 양국 국경 안보와 미얀마 이주 노동자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지난 3월 태국 보안군이 메솟지역에서 미얀마 저항세력 수색하면서 대원 3명을 체포하고 미얀마 국방부와 연계 되어 있는 꺼인 국경수비대에 넘겨주면서 민감한 상황이 되었다.

민아웅흘라잉 위원장,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접견
민아웅흘라잉 위원장,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접견

2023년 4월 23일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은 네피도에 도착하여 미얀마 국방부 차관 Aung Lin Tun과 외교부 차관 Kyaw Myo Htut의 영접을 받고 민아웅흘라잉 위원장과도 회담을 가졌다.

이번 방문은 <The Elders> 부의장 자격으로 방문한 것으로 보인다.

이 단체는 전 미국 대통령 지미 카터와 전 남아프리카 공화국 대통령 넬슨 만델라도 회원으로 있었으며 평화, 정의, 인권,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독립적인 글로벌 리더 그룹을 표방하고 있다.

아웅산수치 전 국가고문도 이 단체의 회원으로 가입이 되어 있었으나 미얀마에서 공직을 맡게 되면서 회원들은 공직을 맡으면 안된다는 조항 때문에 명예 장로직에서 물러났다고 한다.

국가관리위원회에서는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은 긍정적으로 미얀마 개발에 대한 견해를 나누었다고만 밝혔다.

이에 일부 언론에서는 아웅산수치 전 국가고문을 석방하기 위한 협의가 아니냐는 추측성 기사들이 나오고 있다.

민아웅흘라잉 위원장,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접견
민아웅흘라잉 위원장,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접견
VIAAD Shofar
출처The Global New Light of Myanmar
이전기사미얀마 폭풍으로 피해 발생, 한쪽에서 폭염으로 사망
다음기사2023년 4월 25일 미얀마 현지신문 헤드라인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