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최근 NLD당이 국민통합자문위원회 (National Unity Consultative Council)을 탈퇴했다고 한다.
2022년 5월 22일 <Myanmar Pressphoto Agency>는 NLD당원 Kyaw Htwe와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그는 더이상 NUCC 의원으로 참여할 수 없으나 파트너로만 남아 있을 것이라고 설명을 하며 2022년 1월에 있었던 회의이후 불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NUCC측 익명의 소식통에서도 NLD당측에서 더이상 참석을 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 결정이 공식적으로 언제 결정이 되었는지에 대해선 명확하지 않지만 NLD당에서 활동하던 의원들이 계속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완전히 관계가 단절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2021년 12월 NLD당 내부에서 NUCC는 일반 시민단체와 시민불복종운동 합류 공무원 등과 같이 선거에서 선출되어 활동하는 단체가 아닌 경우도 포함이 되어 있어 NUCC의 정치적 정당성이 약하다는 의견이 있다고 의문이 제기되었다고 한다.
이에 대해 미얀마 언론사 <Khit Thit Media>에서도 NLD당 중앙집행위원회 위원 겸 미얀마연방의회대표위원회 (CRPH) 위원장인 Aung Kyi Nyunt과 반박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는 NLD당과 국민통합자문위원회간의 오해를 만들고 있다고 밝히며 보도에 대해 비난을 하였다고 한다.
위원장은 국가비상사태이후 NLD당 수뇌부들이 구금이 되고 미얀마연방의회대표위원회와 국민통합정부에서 발표한 내용을 근거로 추가 처벌 조치를 당하고 있어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더이상 NLD당의 이름을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을 하였다.
국민통합자문위원회와 미얀마연방의회대표위원회는 여전히 활동을 하고 있고 그들과 협력하는 관계는 유지되고 있지만 현재 나온 내용들은 정책 제안 일뿐이며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 정책 제안이 사실로 확인이 된다면 NLD당은 단순히 체포되어 있는 당 수뇌부 보호 뿐만 아니라 국민통합자문위원회의 정당성을 인정하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