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2년 11월 10일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롯데호텔 사파이어홀에서 미얀마 봉제협회가 개최하는 미얀마 봉제산업 자체 컴플라이언스평가 온라인 프로그램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미얀마 봉제협회 (MGMA) 및 미얀마 한인봉제협회, 일본봉제협회 관계자들도 참석하였다.
미얀마 봉제협회는 미얀마 봉제산업 자체 컴플라이언스평가 온라인 프로그램에 대한 시작을 알리고 설명회를 하여 협회사들이 적극적인 협조를 하여 미얀마 봉제산업에서 노동권을 침해하지 않고 공장들이 운영되고 있는 객관적인 자료를 만들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최근 정치적 위기로 인한 서방국가들의 철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주요 철수 사유중 하나인 노동권 침해에 대해 대응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집행할 수 있는 국제노동기구 ILO와 함께 미얀마 봉제산업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이 프로그램은 미얀마 봉제산업 10개년 계획중 하나로 2015년부터 시작하여 미얀마 봉제산업에서 노동권을 보장하고 개선하기 위한 사업으로 시작하였으나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일시적으로 중단이 되었다.
시행 초기에 어프라인으로 현장 컴플라이언스평가를 실시하면서 월 3-4개 공장밖에 진행하지 못하는 시간적 제한때문에 온라인으로 협회사에서 자료를 올리는 방식으로 변경을 하게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이번 자체 컴플라이언스평가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운영을 하면서 협회사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국제사회에 미얀마 봉제산업을 제대로 알릴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