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0년6월17일 미얀마 천연자원환경보전부는 사가잉주 20만에이커이상 부지에 대한 Wunho Resources Co., Ltd의 광산 채굴 허가권이 외부 강압에 의해 진행이 되었다는 소문을 일축하였다.

미얀마 광업부 사무차관 Mr. Min Min Oo는 네피도에서 개최된 미얀마 현정부 4년차 각부처별 성과보고 기자회견에서 미얀마투자회사행정국 (DICA)에서 올라온 리스트를 근거로 허가를 진행하였으며 소문처럼 NLD당의 압력에 의해서 진행된 사안은 전혀 없다고 공식 발표를 하였다.

미얀마 천연자원환경보전부 차관 Dr. Ye Myint Swe는 현재 해당 지역에 대한 허가는 광산 채굴권이 아니라 탐사 허가권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을 하였다. 이 허가를 통해서 지역 고용창출과 경제 발전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하였다.

탐사 허가권을 받은 해당 업체는 2억5천만달러에 해당하는 임대료를 지급하였으며 탐사 작업을 하면서 연임대료로 납부를 할 것이라고 하였다.

탐사 허가를 받은 지역은 Wuntho타운십 22개 마을, Pinlebu타운십 21개 마을이며 허가 발표이후 지난 6월8일 사가잉주 Banmauk타운십 Red Shan Youth Network에서는 이 업체의 금, 구리 탐사 가능 구역 축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였다. 성명서에 따르면 Wuntho타운십은 Maithone과 HmanKin 산맥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들에게 문화적으로 중요한 장소이며 탐사를 통해 소수 민족들의 문화와 권리를 잃어버리는 일이 없도록 원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떠도는 소문에 의하면 NLD 고위 간부인 Mr. Win Htein이 Wuntho Resources 간부이며 NLD당의 외압이 있었다고 하며 SNS를 통해 전파가 되었다.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