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바늘] 2015년8월7일, 양곤호텔 중식당에서 미얀마봉제협회 회원들이 다같이 모여 최저임금 발표 전에 미얀마 정부와 협상할 방안에 대해서 의논하기 위해 다같이 모였다. 이날 미얀마 정부에서 발표 예정인 최저임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여러 상황에 대한 급여 인상 예상 금액과 대처 방안에 대해서 발표를 하였다. 마지막으로 미얀마 정부에 건의하기위한 조건사항에 대해서 의견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과바늘] 미얀마 정부에서 최저임금을 하루 8시간 기준으로 일급3,600짯으로 발표할 계획을 가진다고 봉제공장을 운영하는 사업주들을 대상으로 미얀마 상공회의소(UMFFCCI)에서 발표를 했다. 145개 봉제업체에서 참여를 한 가운데 대부분의 사업주는 중국인과 한국인이었다. 중국인 소유의 봉제공장의 경우 7만여명의 근로자가 있으며, 한국인 소유 봉제 공장의 경우 12만~13만여명의 근로자가 있는걸로 알려져 있다. 미얀마 봉제협회의 Daw Khaing Khaing…
[AD Shofar] 2017년 1월 31일 미얀마상공회의소 (UMFCCI)에서 미얀마 노동법 개정 제안서를 위한 고용주 토론 그룹 워크샵이 진행되었다. 신정부 출범 후에 노동법에서도 변화를 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미얀마 정부는 ILO에 노동법 개정을 위한 자문을 구했으며 이에 ILO는 미얀마 노동법을 개정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5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토론 그룹을…
[실과바늘] 2015년9월17일 세도나호텔 민둔홀에서 코트라의 주최로 미얀마 최저임금법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안재용 코트라 관장의 개최배경에 대한 설명과 함께 미얀마 노동부 Director Mr. Soe Win과 미얀마봉제협회 Secretary General Ms. Khine Kine Nwe의 발표가 있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주요 발표 내용 최저임금제도는 2013년3월22일에 발표가 되어 6월4일부터 시행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