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Shofar] 미얀마젊은기업인협회 (Myanmar Young Entrepreneurs Association in Myanmar, MYEA)에서 많은 활약을 하며 본인의 사업도 넓혀나가고 있는 April Myanmar 대표 Ms. Phyu Phyu Myint Naing을 만나 제조업, 서비스업,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회사소개를 부탁한다.

2002년 April Myanmar를 설립하였다. 현재 주요 사업은 의료 관광 사업, 요식업 프랜차이즈, 이발 전문 프랜차이즈, 그리고 가족 사업인 시멘트 제조 사업이 있다.

처음 시작한 사업은 태국 의료 관광 사업이었다. 태국소재 유명 성형 수술 병원인 Yan Hee 병원과 계약을 맺고 미얀마 고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시작하였다. 당시에도 미얀마에서도 미용 성형을 원하는 고객들이 있어서 반응이 좋았다. 이후에는 미얀마 불임 부부들을 위한 시험관 아기 시술을 하는 병원인 Superior A.R.T.와 계약을 맺고 사업을 확장하였다. 미얀마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투자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에 맞춰 아기 제대혈(태반과 탯줄에 있는 혈액) 보관 서비스도 시작을 하였다. 태국 사업가들과 신뢰를 쌓아 나가면서 프랜차이즈 사업 제의를 많이 받게 되었다.

이후 태국의 유명 프랜차이즈 식당과 함께 Tummour 태국 식당을 미얀마에 열게 되었다.

2017년에는 인도네시아 본사가 있는 10분 이발 전문점을 열어서 미얀마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가족 사업인 시멘트 제조업은 양곤에서 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어 이사를 맡아 유통과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YanHee Hospital @yanheeinternational

태국에서 유명한 성형 전문 병원으로 저렴하면서 효과적인 시술로 유명한 병원이다. 많은 미얀마 인들도 선호하는 병원으로 알려져 있다.

 

Superior ART

미얀마에도 불임부부가 생각보다 많다. 호주에 본사가 있는 Superior ART는 태국 지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진행을 하고 있으며 계약 당시 미얀마 고객이 태국 지사의 10%를 차지하였다.

 

Thai StemLife @healthwayMS

제대혈 은행 서비스로 분만후 아기의 탯줄에서 나온 혈액인 탯줄 혈액을 보관해주는 것이다. 신생아 탯줄에서 나온 혈액은 성체 줄기 세포의 중요한 소스이다. 암이나 유전 질환이 있는 가족력이 있다면 아기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의 치명적인 질병 치료에도 이용할 수가 있다. 분만 후 채취한 제대혈은 분리 및 냉동 줄기 세포를 보관하게 된다.

 

Tummour Thai Restaurant @tummourmyanmar

2015년 이후 태국 파트너들을 통해 여러 사업 제안을 받고 요식업 프랜차이즈를 시작하게 되었다. 현재까지 3개 지점을 개점하였다. 1호점 정션 스퀘어 시크릿가든 2호점 마켓플레이스 6.5마일, 3호점 시티몰에 입점을 하였다.

 

Kaisen 10 Minutes Haircut @KAIZEN10MinutesHairCut

2017년 헤어컷 프랜차이즈를 열었다. 미얀마는 많은 헤어 샵들이 있지만 머리를 이발하는데 1시간씩 걸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에 본점이 있는 이 프랜차이즈는 10분내에 머리를 이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1호점은 핀론 시티마트, 2호점 시티몰, 3호점 정션시티에 입점을 하였다. 특히 남자와 어린이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MCICL @MCICL, 시멘트 생산

1994년 만달레이 Ohnm Chaw에 100% 민간 투자 70TPD용량을 갖춘 시멘트 공장을 설립하였다. 2002년에 300TPD용량의 공장으로 업그레이드하여 2009년 Taung Taw에 600TPB용량의 2공장을 설립하였다. 시멘트 사업은 가족 사업으로 양곤 지역에서 시멘트 사업은 가족 사업으로 운영이 되고 있다. 만달레이 부근에 있는 짜욱세에 있으며 Myanmar Elephant라는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다.

 

미얀마의 서비스업과 제조업에 대해서 어떻게 보고 있는지?

서비스업

2002년부터 사업을 시작하면서 조금씩 성장을 하였고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었다. 하지만 2016년부터 전반적으로 미얀마 경기가 침체되고 있다. 경제 상황이 좋지 않으니 소비자들도 소비를 줄이고 있다. 일부 국내 투자자들은 투자 시기만을 지켜보고 움직이지 않는다. 하지만 본인의 생각은 이런 상황일수록 어느 분야에서도 기회가 있는지 찾아야 한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사업을 준비한다면 시장을 선점하기 좋은 시기라고 본다. 경제적인 침체는 시간이 지나가면 회복이 되지만 서비스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가장 어려운 점은 숙련공 또는 서비스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최근에 시작한 Kaisen 이발 프랜차이즈의 경우 모든 이발사들이 10분내에 이발을 끝내기 위한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채용한 미얀마 이발사들은 인도네시아로 1달간 연수를 받는다. 연수후에도 추가 교육을 받은 후 업소에서 실질적인 서비스를 하도록 있다. 미얀마에서 사업 성공의 관건은 장기적인 직원 개발 계획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제조업

가족 사업인 시멘트 제조업은 100% 현지인 투자이다. 하지만 제조 기술은 해외에서 전수를 받아야 하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얀마에는 많은 제조업 분야에 합작 투자로 진행이 되고 있다. 미얀마 사업가들이 제조업에 대한 관심은 많지만 기술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국내 투자자들을 잘 만나게 된다면 윈윈할 수 있는 제조업을 미얀마에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제조업에서 가장 큰 어려운 점은 미얀마 전역에 인프라 구축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다. 특히 전기, 도로는 필수적인 요소인데 이런 부분이 개선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제조업 관련 법안도 명확하지 않아 혼동을 초래한다. 해외 투자자의 경우 법적인 부분에서도 어려운 부분이 많아 처음 설립을 진행하면 관계부처와 협의를 하면서 시간이 소요되고 진행중 법안이 개정이 되는 경우가 있어 더 지체되는 경우도 많다. 이런 점에서 관련 분야에 경험이 있는 국내 투자자와 합작을 하면 보다 효과적인 설립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목표가 있다면?

장기적인 목표는 미얀마내에 성형 외과 병원과 제대혈 은행을 설립하는 것이다. 개방이후에 많은 여성들이 미용 성형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해외로 나가야만 이런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이 많이 된다. 앞으로 수요는 더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전문 인력을 확보하여 설립을 하고 싶다. 또한 미얀마의 부모들은 자녀들을 위해 많은 것을 해주고 싶어 하기 때문에 제대혈 혈관도 미얀마에 설립이 된다면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미얀마 잠재 투자자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직접 시장 조사

미얀마를 투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미얀마 시장을 직접 조사하길 추천한다. 관심 투자 분야에 대해서 파악을 하고 시작을 해야 한다. 미얀마 투자 후 가장 중요한 성공의 관건은 노동자의 직업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미얀마 잠재 인구는 많지만 현재 업무에 바로 투입을 할 수 있는 직원은 아주 제한적이다. 이 부분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

현지 문화 습득

문화를 배우기 위해선 현지인들이 모이는 장소에서 자연스러운 대화를 많이 해야 할 것이다. 미얀마 문화가 한국 문화와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많은 부분이 다르다. 사업가로서의 접근이 아니라 현지인들이 자주 방문하는 장소를 방문하여 이야기를 하면서 그들의 생각을 물어보는게 좋다고 본다. 직원과의 대화는 제한적인 대화밖에 안되기 때문이다.

인력 개발 계획

미얀마에서 장기적인 사업 성공을 위해선 노동자들의 생각을 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본인은 노동자들과 수직관계가 아니라 수평관계의 만남으로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이 힘든 지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서비스마다 그룹을 나누어서 한달에 한번씩 직접 강의를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과정은 단기적으로 효과를 보기는 힘들지만 꾸준히 지속해 나가면 변화가 생긴다. 고용주라면 항상 노동자를 생각을 하면서 사업을 진행해야 장기적인 사업 성공이 따라올 것이다.

추천 사업

교육 사업

미얀마 경기가 좋지 않지만 대부분의 미얀마 부모들은 자녀의 교육에 대해서 만큼은 아끼지 않는다. 이런 점에선 한국의 사교육 문화와 비슷하다. 자녀에게 들어가는 비용이 모자랄 경우 수입을 더 만들 생각을 한다. 한국의 좋은 교육 컨텐츠를 현지화 하여 해보는 것도 추천을 하고 싶다. 또한 교육 분야에서 직업 훈련원을 운영한다면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진행한다면 좋은 효과가 있으리라 본다.

미용, 패션

미용 성형 수술은 한국이 가장 유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 앞으로 이런 부분의 진출은 한류 문화에 익숙한 젊은 여성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미 한국에서 진출한 미용 성형 업체가 들어오긴 했지만 앞으로 더 많은 수요가 생길 것이다. 이와 함께 패션 산업도 앞으로 전망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VIAAD Shofar
출처Thread&Needle
이전기사미얀마 전화(電化) 사업 2030년까지 30억달러 필요
다음기사[인터뷰] 리서치 컨설팅 Thura Swiss CEO, Aung Thura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