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4년 2월 23일 오전 5시 15분경 미얀마 군경찰은 미얀마-태국 국경과 인접한 샨주 동부 Tachileik타운십, San Sai(A) Ward에 있는 1G1호텔 인근에서 영업하던 온라인 도박장을 불시 단속하였다.
이번 불시 단속을 통해 군경찰은 태국인 148명, 중국인 1명, 미얀마인 540명, 총 689명을 체포하고 차량 8대, 오토바이 120대, 데스크탑 컴퓨터 등을 압수하였다.
불시 단속에 적발된 온라인 도박장은 Kyaw Thein (일명 Khun Maung Nyo)가 소유한 업체이며, 도박장이 운영되는 건물은 United Wa State Army와 연계되어 있는 1G1호텔 인근에 있다고 한다.
익명의 태국 외무부 관계자 말에 의하면,이번 불시 단속은 미얀마 군부 Trigangle Command가 직접 지휘하여 태국-미얀마 불법 활동 근절을 위해 진행이 된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익명의 지역 주민 말에 의하면, 이번 불시 단속은 미얀마 국방부 군인들만 투입이 되었고, 지역 경찰이 정기적으로 상납 받아온 자금이 끊기게 되어 더욱 불안정한 상황이 될 것으로 우려를 하였다.
국가관리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2023년 10월 5일부터 2024년 2월 8일까지 중국인 48,803명, 베트남 1,071명, 태국 537명, 말레이시아 133명, 한국 20명, 라오스 18명이 송환 조치되었다고 한다.
미얀마 국방일보 Myawady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2월 15일부터 2월 22일까지 양곤에서도 대규모 온라인 사기단 단속을 실시하여 Mashala Tech Company 직원 14명을 체포하였다고 한다.
중국인 Yu Linfeng이 운영하는 이 회사는 직원 91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미얀마 전역에 7개의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어 7개 사무실을 전부 압수 수색하였다고 한다.
소유주는 지난 1월 5일 출국한 상태라고 한다.
이 회사는 Morning Cash, Smile Loan, Cash Loop와 같은 앱 개발 운영을 통해 일주일내로 상환하는 조건으로 3만 짯에서 30만 짯까지 대출 서비스를 해왔다고 한다.
하지만 모든 앱들은 설치를 하게 되면 피해자의 모든 개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기한내에 상환을 하지 못할 경우 개인 정보를 확보하여 협박하는데 사용을 해오고 있다고 한다.
꺼인주 국경수비대는 미얀마-태국 국경 인근에 있는 Shwe Koko 지역에서 운영되는 온라인 사기단들에게 도시개발기금을 납부하도록 공지하였다고 한다.
공지 내용을 보면, Shwe Koko에 있는 25개 온라인 사기단중 한 곳에 모든 직원은 초기 지불금을 거의 9,000바트를 납부해야 하며 이후 월 1,000바트를 납부해야 한다.
이 공지는 꺼인주 국경수비대가 미얀마 국방부로 부터 받는 금전적인 지원을 거부한다고 발표한 이후 발표가 된 것으로 볼 때, 자금 확보를 위한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23년 12월 말, 민아웅흘라잉 위원장은 태국 정부와 협력하여 국경지역 온라인 사기단을 근절시키겠다고 밝혔지만 국경수비대가 관할하는 지역에서는 여전히 운영이 되고 있다.
암호화 화폐 정보회사 Chainalytic은 꺼인주 KK Park에 근거지를 두고 온라인 연예 사기를 주로 하는 Prolific Pig Butchering Gang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이 업체는 인신매매 피해자 가족들에게 제공받은 정보로 국경수비대와 연결된 계정 2개를 조사해본 결과, 2022년 7월 계정이 개설된 이후 두개의 계정에서 총 1억 달러 미만의 암호화 화폐 유입이 있었지만 이 금액이 사기와 인신매매 몸값에 대한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고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