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1년 12월 12일 밤 DVB 기자 Aung San Lin이 자택에서 체포되어 사가잉지역 Shwebo 타운십 심문소에 구금중이라고 한다.
이번 체포는 지난 12월 10일 Wetlet 타운십 Kyauk Kone마을에 있는 NLD 지지자 3명의 자택에 군인들이 방화를 했다는 보도 이후 진행이 되었다고 한다.
국가관리위원회는 한동안 언론인에 대한 체포가 없었다가 발생하였으며 언론인보호위원회 (Committee to Protect Journalists)에 따르면 미얀마는 중국에서 이은 언론인을 가장 많이 체포한 국가라고 한다.
또한 지난 12월 10일에는 국가관리위원회가 샨주 Taunggyi 타운십에 있는 지역 언론사 <Kanbawza Tai> 편집장 및 기자 3명과 가족 1명에 대해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4일 편집장 Ms. Nan Nan Tai와 기자로 활동한 Ms. Nan Win Yee, Mr. Tin Aung 3명과 함께 가족인 Mr. Sai Sithu에 대해 형법505(a)항 위반 혐의로 체포되었다.
샨주에서는 언론인 10명이 체포되었으며 지금까지 4명이 석방되었다고 한다.
<Myanmar Press Freedom In-Depth>에 따르면 쿠데타 이후 미얀마 전역에서 100명이 넘는 언론이 체포가 되었으며 66명이 석방이 되었으나 최소 35명은 여전히 구금중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