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9월 11일, 몬주 Ye 타운십 Nhitkarin 마을에서 임대 거주하던 28세 여성 Ma Myu Lin Lin(별명: Thuzar)이 1만 짯권 위조 지폐를 대량으로 제작해 사용한 혐의로 보안군에 체포되었다.
지역 주민 및 보안군 소식통에 따르면, 이 여성은 남편, 동료 여성과 함께 Nhitkarin 마을 Ye 경찰서 옛 건물 인근 임대주택에서 생활하며 의류점을 운영해 오던 인물로 밝혀졌다.
주민들에 따르면, 최근 부부 사이의 말다툼이 지속돼 남편이 관련 당국에 신고했고, 9월 11일 보안군이 주택을 수색해 위조 지폐 제작 도구와 인쇄물을 발견하였다.
집 안에서는 위조 지폐 제작에 사용하는 컬러프린터, 종이, 필요한 부자재와 함께 인쇄된 위조 지폐 약 1,400만 짯이 적발·압수되었다.
이 여성과 가족은 위조 지폐를 실제로 매장 운영과 물건 구매 등에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Nhitkarin 마을 주민들은 위조 지폐 유통으로 인한 금전 피해에 대한 우려를 표시하였다.
이번 사건은 Myanmar 중앙은행법 위반 혐의로 Ye 타운십 경찰서에서 사건번호 Pa-31/2025로 정식 수사·처벌이 진행 중이다.
한편, 2024년 4월 초에도 몰랸먀잉 타운십 Aukkyin 마을, Shan Su 마을, Myo Shaung Road 일대 한 주택에서 마약, 수제 총기 부품, 탄약, 1만 짯권 위조 지폐 9장과 미완성 지폐, 위조 신분증 2매, 신분증 양식지 2매, 몬주정부 공식 스탬프 등 위법 물품이 적발되어 압수된 바 있다.
미얀마에서는 최근 몇 년간 위조 지폐와 신분증, 각종 범죄 관련 사범이 적발되는 등, 지역 사회에서 금융 관련 위험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