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The Irrawaddy 보도에 따르면, 미얀마 군부는 샨주북부에서 활동하는 온라인 사기단과 부적절한 금전적 관계가 드러난 Tun Tun Naung을 군에서 퇴출하였다고 밝혔다. 

다른 익명의 네피도 소식통은 중국 당국이 Tun Tun Naung이 사기 조직으로부터 돈을 수수받는 정황을 미얀마 군부에 통보한 이후, 본격적으로 그의 조사에 착수하였다고 전하였다.

군사 관련 전문가는 Tun Tun Naung이 향후 군사법정에서 심판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하였으나, 익명의 미얀마 국방부 탈영자는 그가 민아웅흘라잉 위원장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어 예비역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분석하였다. 

2025년 12월 10일, 군부는 온라인 사기단 근절을 위한 중앙 통제위원 신설과 동시에 Tun Tun Naung을 위원장으로 임명한 바 있다. 

그는 2025년 1월부터 2026년 1월까지 군부 내무장관직을 수행하다가 최근 원 소속 군으로 복귀하였다.

한편, BBC Burmese 보도에 따르면 네피도에서 미얀마 유류무역협회 회장 Khin Soe와 사무총장 Win Myint이 부패 혐의로 조사받고 있다고 한다. 

MPTA 소식통은 이들이 군부의 전 부에너지 부장관 Thant Sin과의 연관성으로 구금된 것이라고 하였으며, 연료업자들은 New Day Energy Company 소유주 Myo Myint Swe와 사업가 Nu Nu Wai가 새 회장과 사무총장에 임명됐다고 전하기도 하였다.

Thant Sin은 2025년 11월 Best Oil Company를 수입 유류 할당에서 우대하는 등 부패와 부실 운영 혐의로 군부에 의해 해임되었다. 

그의 정책은 유류 산업 내부에서 큰 반발을 불러일으켰으며, 업계 일부는 민아웅흘라잉 위원장에게 에너지부 조치를 촉구하였다.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