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8월 15일, 중국 Yunnan성 Anning시에서 개최된 Mekong-Lancang Cooperation(MCL) 외무부장관 회의에서 중국 외무부장관 Wang Yi가 미얀마 군부의 선거 계획과 정치적 변화에 공식적인 지지를 표명했다. 

이 자리에는 미얀마 외무부장관 Than Swe가 직접 참석하였으며, 회담에서 양국은 향후 미얀마 선거와 국경 지역 안정, 중국에 불리한 범죄 대응 방안을 논의하였다.

중국 관영통신 Xinhua 보도에 따르면, Wang Yi는 미얀마가 “국가 상황에 부합하며 국민이 지지하는 발전 경로”를 모색할 권리가 있다고 하였고, 주권과 국가 통합 수호를 지지했다. 

또한 미얀마 내 중국인과 투자 프로젝트의 안전, 국경 범죄 척결, 국경 지역 평화 유지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중국 정부는 2021년 2월 군사 쿠데타 직후 한때 미얀마 군부와 일정 거리를 두었으나, 2023년 10월 샨주 북부에서 Three Brotherhood Alliance의 군사 작전에 암묵적 동의를 하였다는 분석이 제기되어 왔다. 

그러나 2024년 6월 해당 소수민족무장단체 연합군이 Lashio 타운십 점령 등 공격 수위를 높이자 중국과의 갈등이 표면화되기도 했다. 

이후 중국이 Myanmar National Democratic Alliance Army(MNDAA)의 Lashio 타운십 철수를 강력히 요구하며 미얀마 군부와 관계가 개선되는 양상이 이어졌다.

이날 회의에서 태국 외무부장관 Maris Sangiampongsa 역시 Than Swe와 면담을 가졌다. 

양측은 국경 치안과 Chiang Mai, Chiang Rai 지방 Kok강의 오염 문제를 논의하였다. 

Kok강 오염은 Shan 주 동부 Mong Hsat 타운십 United Wa State Army 통제 지역 내 중국 회사들의 광산 개발로 심각해진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군부가 예고한 2025년 12월~2026년 1월 단계적 선거를 앞두고 미얀마 내 정당들은 후보 및 당원 안전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일부 타운십에서는 정당 사무실 개설과 후보 모집이 현지 주민들의 안전 문제로 무산되고 있다. 

현행 군부의 정치정당등록법에 따르면, 전국 정당은 미얀마 선거구의 3분의 1 이상에서 출마하고, 110개 이상 타운십에 사무실을 개설하며 5만 명 이상의 당원을 확보해야 하며, 지역 정당은 5개 타운십에 사무실, 1,000명 이상 당원을 등록해야 한다. 

BBC Burmese 보도에 따르면, 현재 이 요건을 충족한 정당은 군부 계열 Union Solidarity and Development Party를 비롯해 People’s Pioneer Party, National Unity Party, Shan and Nationalities Democratic Party 등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라카인주에서는 Rakhine Nationalities Party가 Munaung 타운십 내 통신망 복구를 군부에 촉구하였다. 

정당 창립자인 Ba Shein은 공정한 선거를 위해 유권자의 통신 접근성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였다. 

현재 라카인주 Munaung, Kyaukphyu, Sittwe 타운십만이 군부의 실질적 통제 하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CL 외무부장관 회의에서는 경제·농업·에너지안보·물관리 협력 강화를 비롯해 국경 범죄, 마약·무기 밀수, 인신매매, 온라인 사기 등 범죄 대응 방안도 논의했다. 

MCL 각국은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미얀마의 안정 및 개발을 위한 지원을 확대할 방침을 제시했다. MCL 특별기금은 지금까지 미얀마 내 132개 프로젝트에 3,860만 달러를 지원하였다.

VIAAD Shofar
출처The Global New Light of Myanmar
이전기사2025년 8월 15일 미얀마 현지신문 헤드라인
다음기사태국-미얀마 국경, 화물차 500대 발 묶여…미얀마 정부 단속 여파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