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7월 5일, 미얀마 군부에 맞서는 저항 세력 내부에서 심각한 충돌이 발생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막웨지역 Tilin 타운십 Kazun Daung 마을근처에서 Generation Z Army (GZA)가 Gangaw 지역 국민방위군 10 연대으로부터 매복 공격을 받았다고 비난하며, 저항 세력 간의 불화가 수면 위로 드러났다.
GZA는 다음 날 발표한 성명에서 국민통합정부 지휘하에 있는 국민방위군이 GZA 사령관, 다른 두 명의 GZA 관계자, 두 명의 간호사, 동맹인 Yaw Defence Force (YDF) 대원 두 명을 국민방위군 대대 기지 근처에서 공격했다고 밝혔다.
GZA와 YDF는 국민방위군과는 별개의 독립적인 단체다.
GZA는 PDF가 불특정한 이유로 YDF를 떠난 전 YDF 대원 세 명과 함께 매복 공격을 계획했다고 주장하며, 가해자들에게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언급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YDF는 지난 7월 4일 성명을 통해 이 공격을 확인하며, PDF가 YDF가 운영하는 구금 시설에서 탈출한 수감자들을 고용하여 매복 공격에 가담시켰다고 비난했다.
YDF는 남은 구금자들을 구출하고 공격자들을 처벌할 것을 다짐했다.
GZA는 의장과 간호사 한 명은 탈출할 수 있었지만, 다른 사람들은 국민방위군에 의해 구금되었다고 전했다.
같은 날 저녁, GZA 대원들은 구금자 두 명이 인근 병원으로 이송되던 중 이들을 구출했지만, 그 중 한 명이 중상을 입었다고 밝혔다.
나머지 세 명의 행방은 불분명하며, 국민방위군의 구금 상태에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친주에서도 저항 세력 간 충돌 확산
인접한 친주에서도 저항 세력 간의 내분이 확산되고 있다.
Chinland Defense Force-Mara (CDF-Mara)는 지난 7월 1일 Maraland Defence Force (MDF)와 Arakan Army (AA)가 Thantlang 타운십 Fartlang 마을 근처에 위치한 CDF-Mara 본부 주변을 공격했다고 비난했다.
CDF는 7월 3일까지 전투가 계속되었다고 밝히며, MDF와 AA가 본부를 장악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사상자 수는 알려지지 않았다.
CDF-Mara는 베테랑 Chin National Front (CNF)가 주도하는 반군부 친족 단체 연합인 Chinland Council의 일원이다.
반면 MDF는 라이벌 관계인 Chin Brotherhood의 일원이다.
CDF는 AA가 Rakhine족 단체 연합인 Brotherhood와의 동맹 관계의 일환으로 MDF를 군사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Mara Chin 민족 하위 그룹 구성원들 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AA는 지난해 1월부터 라카인주와 접경한 친주 남부 Paletwa 타운십을 통제하고 있으며, CNF와 그 동맹국들은 AA를 점령군으로 간주하고 있다.
한편, 친주 Kanpetlet 타운십에서는 Chinland Council 소속인 CDF-Daai가 7월 2일 Brotherhood 소속인 CDF-Kanpetlet이 자신들의 영토를 침범했다고 비난했다.
CDF-Daai는 Brotherhood 소속 단체가 CNF가 불특정한 날짜에 비웠던 Makyareinnu 마을 근처 전초 기지들을 점령했다고 밝히며, 충돌을 피하기 위해 즉시 철수할 것을 요구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은 미얀마 저항 세력 내부의 복잡한 역학 관계와 목표, 그리고 자원 분배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음을 보여준다.
단일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할 저항 세력 간의 충돌은 미얀마의 민주화 운동에 또 다른 난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