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4년 12월 3일 Myanmar National Democratic Alliance Army는 공식 성명을 통해, 즉시 사격을 중단하고 미얀마 국방부에 대한 적극적인 공격을 하지 않을 것이며 미얀마 국가관리위원회와 중국이 주도하는 중재 회담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 중재 하에, 라시오 타운십 점령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 미얀마 국가관리위원회와 평화 회담을 할 의향이 있다고 밝히며, 지난 8월 미얀마 국방부에 치욕을 주며 점령하였던 미얀마 라시오 타운십에 있는 동북부사령부 까지 협의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정치적 수단을 통한 갈등 해결하기 위한 고위급 대표단 파견할 예정이며, 미얀마 국방부에서도 공습과 지상 공격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였다.
MNDAA는 통일된 국가로 미얀마 주권과 영토 보전을 확고히 수호하고 국가 분열을 하거나 독립을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이 내용은 지난 9월 초 MNDAA가 발표했다가 바로 삭제하고 몇 주후에 다시 재 게시된 내용과 일맥상통한다.
지난 주 Ta’ang National Liberation Army도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며, 미얀마 국가관리위원회와 평화 회담을 하겠다고 밝힌 Three Brotherhood Alliance 멤버중 두번째 멤버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