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무역게이트에 고립된 트럭
국경무역게이트에 고립된 트럭
일부 중국-미얀마 국경무역게이트 폐쇄로 인해 다른 루트 승인한 미얀마 무역부
일부 중국-미얀마 국경무역게이트 폐쇄로 인해 다른 루트 승인한 미얀마 무역부

[애드쇼파르] 2023년 11월 8일 미얀마 상무부 산하 무역부 공문에 따르면, 원활한 무역 운송을 위해 중국-미얀마 국경무역 지역인 Muse와 Chin Shwe Haw  국경무역게이트로 운송될 육상 운송을 다른 지역 국경무역게이트로 변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수출입 허가를 받은 업체들의 선적들은 다른 중국-미얀마 국경무역게이트 또는 미얀마-태국 국경무역게이트로 변경이 가능하며 다른 국경무역게이트로 변경이 힘든 경우 해상 무역을 통한 수출입이 가능하며 면밀한 검토를 거쳐 승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8월 7일에도 폭우로 태국-미얀마 주요 국경무역 운송 도로구간이 유실되면서 무역부는 이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미얀마 현지 언론사 Myanmar NOW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 Ruili 건너편에 있는 가장 많은 국경무역이 이루어지는 미얀마 Muse 국경무역게이트는 사람들이 출입국은 가능하지만 선적한 트럭 통과는 중단이 되어 사실상 국경무역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쌀과 같은 식량의 경우 주민들이 사재기를 하면서 수출할 재고도 남아 있지 않다고 설명하였다.

Hsenwi 타운십 Bailey 다리도 교전중 파손이 되면서 미얀마 국방부가 다시 통제권을 찾더라도 복구하는데 최소 15일 이상이 소요가 될 것으로 보이며 저항 세력이 점령한다면 복구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누가 이 지역을 점령하든 국경무역은 당분간 진행할 수 없을 것이라고 하였다.

두번째로 큰 규모의 국경무역이 이루어지는 Chin Shwe Haw 국경무역게이트도 폐쇄가 되면서 미얀마 중부 지역에서 출발하는 트럭들은 Nawnghkio, Lashio를 넘어갈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지난 10월 30일 현재 Brotherhood Alliance는 Chin Shwe Haw, Hpawng Hseng, Hsenwi 일대 미얀마 국방부 전초기지 80개를 점령하였고 미얀마 국방부 군인 100명이상이 항복하고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였다고 발표한 바 있다.

VIAAD Shofar
출처Myanmar NOW
이전기사2023년 11월 9일 미얀마 현지신문 헤드라인
다음기사2023년 3차 미얀마 국방안보회의 개최, 이번 공격의 원인은 마약 이권 사업이라고…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