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차 미얀마 국방안보위원회 회의 개최
2023년 3차 미얀마 국방안보위원회 회의 개최
블루오션

[애드쇼파르] 2023년 11월 8일 국가관리위원회 위원장실에서 2023년 3차 미얀마 국방안보위원회 회의가 개최되었다.

회의에는 대통령 대행 MR Myint Swe, 부통령 MR. Henry Van Thio, 미얀마의회 의장 UT Khun Myat, 민아웅흘라잉 총사령관, 부사령관 및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먼저 샨주 북부에 발생한 교전 배경과 현황에 대해 브리핑을 하였다.

지난 10월 27일 소수민족무장단체 Myanmar National Democratic Alliance Army는 Wa 지역에서 공격 준비를 하고 Namti 다리를 통해 Laukkai 지역 Chin Shwe Haw를 공격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교전 과정에서 중국 국경으로 포탄이 떨어지면서 중국인 국민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여 미얀마-중국 외교관계에 악영향이 끼칠수도 있었으나 협의가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이번 공격에 대해 2009년 이 지역에는 Peng Jiasheng이 관할하는 Special Region 1에서 마약 생산 판매를 하고 수익으로 무기를 생산하여 미얀마 국방부가 금지 시킨 역사적 사례가 있었다고 설명을 하며 MNDAA는 마약 생산으로 이익을 얻고 영향력이 생기면서 이번 공격을 하게 되었다고 주장하였다.

Laukai 일대 마약 단속을 통해 2006년부터 18건이 발생하였으며 82차례에 걸쳐 140명을 검거하고 715억 9천만 짯 상당의 마약을 압수하였다고 밝혔다. 이런 마약 사업 이권을 얻기 위해 Laukai 지역을 점령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비상사태 선포와 연장이외에는 한번도 소집된 적이 없었던 국방안보회의가 이례적으로 개최된 것으로 볼 때, 미얀마 국가관리위원회도 이번 교전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한 것으로 보인다.

TNLA, Arakan Army 지원을 받아 Myanmar National Democratic Alliance Army는 중국-미얀마 국경무역 게이트 중 하나인 Chin Shwe Haw와 Mong Ko 마을 점령하는 등 큰 성과를 이루었다.

MNDAA는 KIA, TNLA, 국민방위군과 함께 협공을 하였으며 KIA, AA, 국민방위군은 사가잉 지역에서 협공을 하였다고 한다.

프로텍스
Inter Asia GeneratorMK-NetworkYPA
VIAAD Shofar
출처The Global New Light of Myanmar
이전기사미얀마 무역부, 다른 국경 무역을 통해 수출입 승인
다음기사MNDAA 대변인 국방안보회의 발언 일축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