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미국 정부는 2023년 12월 15일부터 미얀마 석유가스공사에 대한 제재 조치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미국 국민이 운영하는 기업이 특정 금융 서비스를 하는 것이 금지될 것이며 미얀마 석유가스공사와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금융 거래, 수출 또는 재수출
이번 발표와 함께 미국정부는 영국 및 캐나다 정부와 조율하여 미얀마 법인 3개와 개인 5명에 대한 금융 제재 조치를 발표하였다.
금융 제재 조치를 받은 미얀마 법인들은 Sky Royal Hero, Suntac Technologies, Suntac International Trading 이다.
Sky Royal hero는 러시아 기업과 수리 계약 체결을 하고 이미 금융 제재 조치를 받은 미얀마 군수물자 조달업체 Sky Aviator와 계약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Suntac 법인 2곳은 무기 브로커 Sit Taing Aung이 소유하고 있으며 미얀마 국방부에 무기 공급 혐의가 있다고 한다.
미국 정부의 금융 제재 조치를 받은 개인들은 미얀마 군부 총사령관 Maung Maung Aye, 산업부장관 Charie Than, 투자부장관 Kan Zaw, 검찰청장 Swe Swe Aung, 교도소장 Zaw Min이 있다.
영국 정부는 미얀마 기업인 Myo Thitsar, Htoo Htet Tay Za, Pye Phyo Tay Za, Kyaw Min Oo, Sit Taing Aung이 미얀마 국방부에 공급 금지된 품목을 납품한 혐의로 제재 조치를 받았으며 International Group of Entrepreneur Service Company가 제재 조치를 받았다.
캐나다 정부는 국가관리위원회, 미얀마 광업공사 1번, 2번, Htoo Het Tay Za, Maung Maung Aye 등을 포함하여 개인 및 법인에 대해 61건의 제재 조치를 발표하였다.
국민통합정부 외무부장관 Zin Mar Aung은 감사의 메시지를 전하고 이번 발표가 의미있고 중요한 것이지만 아직까지 더 많은 제재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Justice for Myanmar도 미국 정부의 미얀마 석유가스공사 제재 조치를 환영하며 미국 정부가 미얀마 국가관리위원회의 가장 큰 외환 수입원을 대상으로 처음으로 제재 조치를 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