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therhood Alliance
Brotherhood Alliance

[애드쇼파르] 2023년 10월 27일 Brotherhood Alliance는 샨주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작전명 1027를 시작하여 맹렬하게 미얀마 국방부를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이 연합군은 Myanmar National Democratic Alliance Army(MNDAA), Ta’ang National Liberation Army(TNLA), Arakan Army로 구성이 되어 있다.

지난 10월 30일 이 연합군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공식적으로 작전명 1027를 실시하여 중국 국경 인근에 있는 Muse 타운십 Hpawngseng 마을 점령했다고 밝혔다.

점령 과정에서 미얀마 국방부 군인 18명 사살, 37명 생포, 장갑차 1대를 파괴했다고 한다.

성명서에 따르면 Arakan Army는 사가잉지역 Tigyaning 타운십에서 교전중이라고 한다.

이에 대해 라카인주 정치인 MR. Pe Than은 샨주 교전은 언제든 라카인주까지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현재 ULA/AA와 미얀마 국가관리위원회의 의견이 완전히 다르고, 2020년과 2022년에 휴전도 두차례나 되고 있는 상황에서 만약 교전이 재개가 되면 격렬할 것으로 우려하였다.

이후 Namkham 타운십, Mong Ko 타운십, Chin Shwe Haw 타운십을 포함한 국경인근 지역에서 교전이 확산되고 있다.

Mandalay-Muse 고속도로 구간을 따라 남쪽으로도 교전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10월 30일 MNDAA 대변인 Li Kyar Win은 Hseni 타운십 입구 다리를 폭파하고 인근 NO.16 작전사령부를 공격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점령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Lashio 타운십 Namma Bawda 마을 인근에 있는 Lashio-Tangyan 타운십을 연결하는 도로도 폭파 되었으나 누구의 공격에 의한 것인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지난 10월 31일 MNDAA는 Laukkai 타운십 Doongshan산에 있는 원숭이 동굴 인근에서 교전을 하였다고 주장하였다.

이 소수민족무장단체는 2009년에 MNDAA를 배신한 Kokang 국경수비대와 교전을 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MNDAA는 2023년 10월 27일부터 Lashio-Muse 도로 구간이 폐쇄되었다고 밝히며 미얀마-중국 Chin Shwe Haw 국경무역게이트는 국경 무역이 중단되고 Lashio, Koke Kaing, Laukkaing, Theinni 타운십 일대에 중국행 트럭들이 고립되어 있다.

그동안 국민방위군과 연합하여 교전한 증거들이 있음에도 계속 일축해오던 TNLA도 이번에는 만달레이 국민방위군이 미얀마 국방부 전초기지 점령 작전시 지원을 하였으며 만달레이 Mogok 타운십 Nyaungkone 마을에서도 Mogok 국민방위군과 함께 싸웠다고 밝혔다.

미얀마 국가관리위원회는 국영신문을 통해 샨주 일대에 걸친 Brotherhood Alliance 공격을 규탄하는 미얀마 단체들의 성명을 계속 게재하고 있다.

10월 30일자 Myanma Alinn에 실린 규탄 성명을 보면, 미얀마 언론위원회, 미얀마 전쟁 참전 용사 조직, 미얀마 작가 협회, 미얀마 종교 간 대화 그룹 (중앙) 실행위원회, 미얀마 복음주의 기독교 연합을 포함한 8개 단체가 있었으며 친군 언론사를 통해 14개 단체가 성명을 발표하였다.

지난 10월 30일 미얀마 국가관리위원회 내무부장관 Yar Pyae 중장 및 중국 공안부장관 MR. Wang Xiaohong을 만나 미얀마-중국 국경 지역 평화 안보 방안, 법치안보 협력 강화 방안, 글로벌 공안협력 방안 (Lianyungang) 및 중국-아세안 경찰 포럼 등 회의 참석 가능성에 대해 논의를 하였다고 한다.

이후 중국 외무부 대변인 Mao Ning은 중국 정부는 이번 대규모 교전에 대해 주시를 하고 있으며 무력 교전을 즉시 중단하고 평화적인 방식으로 대화를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가관리위원회 쪼민툰 대변인은 Chin Shwe Haw 지역 안정화를 위해 중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히며 현재 안정적으로 통제가 되고 있으나 중국 국경과 접해 있어 보안 조치를 취하는데 제한이 있다고 밝히기도 하였다.

UNOCHA 보고서에 따르면, 샨주 북부 Chin Shwe Haw, Hseni, kutkai, Kyaukme, Laukkaing, Namhka, Muse 타운십에서 교전이 심화되면서 피난민이 6,200명이상 발생하여 샨주 북부 숲이나 종교 시설로 이동하였다고 한다.

VIAAD Shofar
출처UNOCHA Myanmar
이전기사국내선 항공편 이용시에도 출입국 카드 작성
다음기사미국 정부, 미얀마 석유가스공사 제재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