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미얀마 반군 <Kachin Independence Army, KIA>는 미얀마 쿠데타 초기 몇주간은 별다른 반응이 없다고 최근 적극적으로 미얀마 군부와 적극적인 교전을 하며 군부정권 반대 운동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KIA는 미얀마 국방부와 교전을 하며 Myitkyina, Momauk, Namti 시위현장에서 시위대 무장호위를 하고 있다.
<Myanmar NOW> 보도에 따르면 2021년3월18일 오전 KIA는 옥광산이 많이 있는 Hpakant타운십 경찰서 3곳을 공격하였다고 한다. 이번 공격은 해당 지역 시위현장에서 보안군 총격에 의해 시위대 2명이 사망한 직후에 발생하였으며 이미 KIA는 미얀마 군경찰에 시위대 사살에 대한 경고를 해왔다.
미얀마 국영언론에서는 2021년3월18일 신원미상의 테러리스트들이 바고지역 Phayargyi타운십 국방부 기지에서 로켓포 4발의 공격을 당했으나 사상자는 없었다고 보도하였다. 또한 몬주 몰랸먀잉 타운십 Shwe Nat Taung에서 RPG 2발을 발견하였다고 보도를 하였다.
국영언론에서 발표한 지역들은 모두 미얀마 반군 관할 지역 밖이라는 점에서 미얀마 반군의 활동 범위를 넓히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