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1년5월24일 미얀마 독립언론사 <Frontier Myanmar>는 미국인 편집장 Mr. Danny Fenster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행 항공기 탑승을 위해 양곤국제공항을 출국하는 과정에서 미얀마 군부정권에 의해 체포되어 인세인 교도소에 수감되었다고 밝혔다.

현재 그와 구금 사유는 알 수 없으며 연락이 두절된 상태라고 한다.

그는 2020년8월 <Frontier Myanmar>에서 근무를 시작하면서 2년만에 가족을 만나기 위해 미국으로 돌아가던 길이었다고 하며 지난 4월에도 같은 언론사 외국인이 출국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어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미국인 언론인의 체포로 미얀마 군부정권의 외국인 언론인 체포는 3번째이며 폴란드 사진기자 Mr. Robert Bociaga, 일본인 프리랜서 기자 Mr. Yiki Kitazumi가 구속되었다가 석방후 추방 조치되었다.

미얀마 현지 언론인들에 대한 탄압도 계속 되고 있다. 

같은 날 만달레이 언론사 <Voice of Myanmar> 소속 기자 2명에 대한 법원 온라인 공판도 진행 되었다. 지난 4월27일 편집장 Mr. Nay Myo Linn, 기자 Mr. Shine Aung은 구금되고 온라인 뉴스 페이지도 운영이 중단되었다. 이들은 형법505(a)항에 의거하여 가짜 뉴스 배포 혐의로 징역3년형을 선고 받았다.

VIAAD Shofar
출처The Irrawaddy News
이전기사미얀마 군부정권, 접속 허용하는 웹사이트 발표
다음기사미얀마 Myitsone댐 공사 반대 시위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