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0년5월10일 미얀마 기초교육부 부국장 Mr. Ko Lay Win은 미얀마 초중고등학교 개학일이 6월1일로로 계획하고 있으나 며칠 더 연기가 될수는 있다고 밝혔다.

개학을 하더라도 코로나19 예방 지침은 그대로 유지가 되며 모든 학생들은 마스크 착용을 하고 등하교를 해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이에 세척 가능한 마스크를 제작하여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지급할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자세한 지침은 5월15일전에 미얀마 코로나19 중앙대책위원회에서 발표할 것이며 새로운 지침에서 코로나19 각종 제재 조치에 대한 연장을 한다면 6월 개학도 힘들어 질 것이라고 한다.

2020년5월12일 아웅산수지 국가고문은 화상회의에서 가능한 빨리 초중고등학교 개학을 할 예정이지만 코로나19 예방 지침 준수를 위한 변동 사항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진행에 대해선 일부 선진국에서도 온라인 수업의 문제점이 있다는 자료도 있었으며 대학에서도 문제점을 지적하는 사례가 많다고 설명하며 온라인 수업에 대한 반대 의견을 내었다.

코로나19가 어느정도 통제가 될때까지 휴교를 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설명을 하며 빠른 시일내에 학교 개학을 하려는 의견을 보였다.

땀웨 신시장은 6월중순까지 연기

양곤의 Tarmwe 타운에서 개발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  사진 : Thiri Lu / 미얀마 타임즈

새롭게 개장하는 땀웨 신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노동자들이 근무를 할 수 없어 공사 진행이 늦어졌으며 6월중순부터 개장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Yuzana Plaza는 양곤의 Mingalar Taung Nyunt 타운에서 COVID-19 사례가 발견 된 후 폐쇄되었습니다.  사진 : Kyaw Thu Myint Soe / 미얀마 타임즈

또한 5월16일부터 일부 상가들은 허가를 받고 문을 열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한다.

Latha타운십 TheinGyi(떼인지)시장은 플라스틱, 철물점을 밀집되어 있는 D동과 E동은 5월4일부터 운영을 시작하였다. 폐쇄하는 동안 일주일에 한번 시장 전체 방역 작업을 계속 해오고 있었다고 한다.

Pabedan타운십 1번구역 양곤주상원의원 Mr. Than Naing Oo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Pabedan타운십 떼인지시장 A동, B동, C동은 아직까지 폐쇄 조치가 취해지고 있으나 5월16일부터 다시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그는 아직까지 양곤주 일부 제재 조치는 계속 유효하기 때문에 혼잡한 시장은 재운영을 허가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을 하며 보족시장같은 경우 폐쇄 조치는 하지 않았지만 방문 고객의 감소로 대부분 휴업을 하고 일부 상가만 문을 연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