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12월 13일 양곤사령부 산하 부대에서 민아웅흘라잉 위원장이 미얀마 국방부 군장병 및 가족들을 직접 만나, 미얀마의 독립 역사와 Tatmadaw의 역할, 향후 국가 발전을 위한 당면 과제에 대해 설명하였다.
총사령관은 국가의 정치 발전에 있어 Tatmadaw의 지속적인 역할을 강조하며, 의회(Hluttaw)를 구성할 대표자들은 반드시 법률 원칙과 국가 운영에 필요한 수준의 교육을 갖추어야한다고 밝혔다.
그는 역사 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Tatmadaw 구성원과 가족들이 국가의 독립 과정과 이후 군부의 내란 진압, 그리고 각 정치 체제에서 Tatmadaw가 기여한 역사를 정확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이어, 각 시대의 정부와 정치체제에서 Tatmadaw가 연방의 분열 방지, 국가 단결 유지, 주권 영속화에 최우선적으로 힘써왔음을 강조하였다.
위원장은 최초의 민주정부인 Thein Sein 정부가 국가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민주주의 관행에 맞지 않는 행정적 한계와 일부 단체의 과거 사건 조장으로 갈등이 심화된 점을 언급하였다. 2015년 다당제 민주 선거를 통해 NLD 파티가 정권을 인수했지만 행정 경험 부족과 이전 정부와 정책 대립으로 경제적 약점을 노출했다고 밝혔다.
선거와 관련해, 향후 시행될 미얀마 재선거의 공정성과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2024년 인구 및 가구 조사를 포함한 준비가 진행 중임을 설명하였다.
그는 유권자들이 국가와 지역의 이익을 진정으로 대변할 수 있으며, 정치적·행정적·경제적·안보적 역량을 갖추고 Tatmadaw와 긴밀히 협력할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의회(Hluttaw) 의원은 국가 이익을 해치는 법 제·개정 능력 및 법률적 소양이 필수적이며, 입법 업무를 정확히 수행할 수 있는 교육 수준을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경제 문제에 대해서는 현 정부가 경제 제재와 외국 지원 감소 등 악조건에서도 외채 상환과 국내 생산 증진, 수출 확대에 노력해 왔다고 설명하였다.
특히, 농업 생산성이 목표 수확량에 도달할 경우 연간 약 80억 달러의 추가 수출 가능성을 전망하였다.
국방과 관련해 Tatmadaw가 국가 방위 임무를 수행하는 강력한 조직임을 강조하며, 구성원은 항상 건강, 용기, 회복력, 기술을 갖춰 ‘항상 전투에 대비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하였다.
끝으로 위원장은 향후 선거 이후 국가 번영과 발전을 위해 모든 구성원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현장에서 군인과 가족들의 복지 요구사항을 직접 챙겼다.
행사에서 위원장 내외는 군장병 및 가족을 위한 식료품과 현금 지원을 전달하였으며, 행사에는 해군참모총장 Htein Win, 공군참모총장 Tun Aung 및 각 사령부의 고위 인사와 가족들이 참석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