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애드쇼파르] 미얀마 정부가 경제 및 금융 정책을 저해하는 불법 환전 및 수출 대금 미이관 행위를 단속하는 과정에서, 양곤의 여러 회사를 운영하는 기업인 일가와 관련자들이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수출 수익을 국가에 환수하지 않은 혐의로 구속되거나 도주하였으며, 당국은 이들에 대해 돈세탁 방지법을 적용하여 자산 몰수 등 추가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책임 있는 관계자들이 밝혔다.

육류 및 콩 수출 대금 4천만 달러 이상 미이관 혐의 포착

당국의 조사 결과, 양곤지역, Bahan 타운십, Kaba Aye Pagoda Road, Pearl Condo, Room 803-B에 위치한 Maha Nadi International Co Ltd의 이사들인 U Ye Min Lwin, Daw Khun Thi, Daw Phyu Phyu Zin, Daw Myint Myint Hlaing, Daw Khin San Thi는 2022년부터 2024년 사이에 4천2백만 달러 상당의 검은콩(black gram)을 수출하였으나, 이 중 4천만 달러 수출 대금을 미얀마 국가로 환수하지 않은 혐의가 드러났다.

마찬가지로 U Henry Khin Maung과 Daw Phyu Phyu Zin이 설립한 RK Shipping and Trading Co Ltd 역시 같은 기간 동안 550만 달러 상당의 검은콩을 수출하였지만, 2백만 달러 수출 대금이 미 이관 상태로 남아있다고 전하였다.

추가 조사에서는 U Henry Khin Maung이 아들인 U Ye Min Lwin 및 측근인 U Bo Bo Thant와 함께 Taw Thar Gyi Co Ltd 명의를 사용하여 2024년에 1천만 달러 이상의 검은콩과 비둘기콩(pigeon peas)을 수출했으며, 이 중 930만 달러가 넘는 수출 수익을 국가에 돌려주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U Ye Min Lwin은 Ocean Lion King Co Ltd 명의로 다양한 종류의 콩을 수출하였는데, 2022년부터 2024년까지 160만 달러 이상의 검은콩을 수출하고도 단 한 푼도 환수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협회 관계자 협박 및 자산 몰수 조치 임박

U Ye Min Lwin이 수출 수익을 국가에 환수하지 않자, 그의 회사들에 대한 수출입 면허가 정지되었다.

이에 불만을 품은 U Ye Min Lwin은 상인, 중개인, 농민들이 이용하는 Online Pulses Myanmar Association Viber 그룹 채팅방에서 Myanmar Pulses, Beans, Maize and Sesame Seed Merchants Association 관계자들에게 욕설과 함께 생명을 위협하는 메시지를 보낸 사실이 당국에 의해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수출 대금을 환수하지 않은 회사들의 책임자들인 U Ye Min Lwin(도주), Daw Khun Thi(도주), Daw Phyu Phyu Zin(도주), Daw Myint Myint Hlaing(체포), Daw Khin San Thi(체포), U Henry Khin Maung(체포), U Bo Bo Thant(체포), U Htay Ko(도주)는 협회 관계자를 협박하고 모욕한 U Ye Min Lwin과 함께 저지른 범죄에 따라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당국은 이들이 수출 수익을 국가에 환수하지 않고 은닉했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들의 재산 및 자산에 대해 돈세탁 방지법에 의거한 추가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하였다.

미얀마 당국은 국가 경제 및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수출 수익을 미이관한 다른 회사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조사 및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두라로지스틱스수랏간
VIAAD Shofar
출처The Global New Light of Myanmar
이전기사아세안 은행가 총회, 필리핀에서 싱가포르로 회장직 이양! 미얀마에서 진행
다음기사미얀마 양곤에 ‘EV 전기차’ 떴다! “선착순 40%”만 잡아라, 서민도 차 사는 ‘할부 혁명’ 현장!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