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샨주북부 Lashio 타운십에서 Myanmar National Democratic Alliance Army (MNDAA)와 미얀마 국방부가 새로운 협상 라운드를 공식적으로 진행하였다. 

협상 내용 및 어떤 합의가 도출되었는지는 아직 명확하게 공개되지 않았다.

이전 협상은 9월 2일에 이미 한 차례 진행된 바 있다. 

현지 언론 Shwe Phee Myay 보도에 따르면, Lashio 타운십에서의 이번 재협상은 최근 MNDAA가 Hseni 타운십에서 행정권을 계속 유지하는 가운데, 군정 이민 관리들이 수일 내로 Hseni 타운십으로 복귀할 예정이라는 지역 주민들의 증언도 나오고 있다. 

매년 1월 MNDAA가 해당 도시의 주도권을 잡은 이후로, 군정의 무력은 시내 행정에서 배제되어 있으며, 군정은 올해 12월 28일에 실시될 계획인 총선 일정에도 Hseni 타운십을 포함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군정이 총선 이전 도시에 대한 통제권을 재확보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 정부의 지원에 힘입은 군정은 MNDAA를 포함한 Three Brotherhood Alliance가 점령한 도시를 탈환하기 위해 최근 군사 작전을 확대해왔다. 

2023년 10월 시작된 1027 작전 이후, 미얀마 국방부는 2024년 7월에 Ta’ang National Liberation Army로부터 Nawnghkio 타운십을 탈환하였고, MNDAA는 2024년 4월 Lashio를 중국의 압력으로 군정에 반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수백 명의 군정 병력이 Kyaukme 타운십 내 Monglon 마을과 만달레이 내 Mogok 타운십으로 접근하고 있다. 

저항세력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은 최근 Monglon 남서쪽 27km, Mogok 남서쪽 40km 떨어진 Yadana Theingi 마을에 도달했다. 

Monglon은 2023년 12월 TNLA가 점령했고, Mogok은 2024년 7월 MNDAA가 장악한 바 있다. 

9월 16일 아침에는 Mogok 외곽의 한 사원에 군정이 공습을 가해 한 여성 주민이 부상을 입었다. 공습의 정확한 배경은 알려지지 않았다.

특히 TNLA는 9월 13일 Mogok의 모든 노래방과 마사지 시설에 대해 폐쇄 명령을 내렸다. 

명확한 사유는 밝히지 않았으나, 앞서 TNLA가 통제 중인 다른 지역에도 유사한 조치를 내린 바 있다.

Shan Herald Agency for News 보도에 따르면, 샨주 Namlan 타운십과 Mongkung 타운십 사이 연방 고속도로 44지점의 한 미얀마 국방부 검문소에서 최근 트럭과 버스에 대한 검문이 한층 강화되었다. 

이 고속도로는 TNLA가 2023년 10월부터 점령한 Hsipaw와 샨주 남부를 잇는 주요 이동로다.

현지 여행객은 경보병 506 연대 기지 인근 검문소에서 쌀과 의약품 등 생필품 운송이 차단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미얀마 국방부가 Hsipaw 타운십 재탈환 작전에 반영된 봉쇄 시도일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Lashio타운십에서 샨주 남부 주요 타운십으로의 화물 이동도 미얀마 국방부가 집중 단속하고 있으며, 이 부분은 불법 무역 억제 조치와 연관된 것으로 보인다.

VIAAD Shofar
출처Shwe Phee Myanmar
이전기사2025년 9월 17일 미얀마 현지신문 헤드라인
다음기사미얀마 총리 Nyo Saw, 첫 공식 중국 방문…중국 Nanning에서 고위 회담 및 경제 협력 제안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