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8월 24일, 미얀마 경찰이 양곤에서 대규모 마약 단속 작전을 통해 2,400억 원이 넘는 막대한 양의 마약을 압수하고 주요 용의자들을 체포하는 데 성공했다.

최근 양곤 일대 도로에서는 계속 되는 불시 검문검색을 시행하면서 지나가던 차량들을 세우고 화물칸을 확인하는 모습들이 많이 보이고 있었다.

이번 작전은 마약 밀매 조직의 주요 운반책과 유통 경로를 파악하며 미얀마를 넘어 국제적인 마약 거래망의 실체를 드러냈다.

지난 8월 5일, Shwepyitha 타운십에서 Aung Lin이 운전하는 Canter Box 트럭과 Thaung Tun이 운전하는 Subaru Stella 차량을 검문하던 중, 당국은 필로폰 400만 정을 압수하고 Tun Thein을 현장에서 체포하였다. 

같은 날 저녁 Shwepyitha 타운십 NO. 4 Ward에서도 추가로 필로폰 1,780만 정과 Toyota Rush 차량이 압수되었다. 

압수된 필로폰의 총량은 2,180만 정으로, 시가 218억 짯(약 109억 원)에 달한다. 같은 날 밤, Hmawby 타운십 Hnawgon 마을에서는 Maung Thein Chay와 Kyaw Swa Win (Hmawby)이 Porter II와 Isuzu Max 차량과 함께 체포되었다.

해상 및 육상 마약 운송 총책 검거

수사가 확대되면서, 말레이시아 해역과 라카인주로의 운송을 담당했던 Kyaw Swa Win (Kungyangon)과 그의 파트너 Soe Paing Win이 8월 10일 Dawei에서 Toyota Succeed 차량과 함께 체포되었다. 

8월 11일에는 Kungyangon 타운십 Aungzeya 마을에서 또 다른 범인 Nyi Nyi Soe Khant가 체포되었다. 

그와 함께 Kyaw Swa Win이 새우 양식장 근처에 숨겨두었던 케타민 1,899kg(시가 949억 5천만 짯, 약 475억 원)이 추가로 발견되었다.

8월 13일에는 Kyaw Swa Win (Kungyangon) 소유의 Aung Soe Lin 보트가 Myeik의 Nan Thuza 다리 근처에서 압수되었고, 보트를 관리하던 Kyaw Soe Khine이 체포되었다. 

이와 더불어 Toe 강가 Dedaye 타운십 근처에서는 Kan Kaung (도주 중)이 구입한 Ngwe Kathit, Hsu Myat Naing 보트가 압수되었으며, Latkokgon 마을과 Kungyangon 타운십에서는 Aung Myat Paing 보트와 다른 한 척의 보트가 압수되었다.

8월 14일, Kyaw Swa Win (Kungyangon)은 말레이시아 해역으로 운반될 예정이었던 메스암페타민(ICE)을 Kungyangon 타운십 Aungzeya와 Latkokgon 마을, 그리고 Latkokgon-Seleaingon 마을을 잇는 도로 곳곳에 숨겨두었다고 자백했다. 

경찰은 Wetkite 마을에서 Aung Kyaw (가명 Aung Kyaw Soe), Yar Kyaw (가명 Ko Shine), Kyaw Sein Aung (가명 Kyaw Gyi)을 체포하고, 메스암페타민(ICE) 5,614.2kg(시가 1,403억 5,500만 짯)을 압수하였다.

8월 15일에는 Kyaw Swa Win과 함께 메스암페타민(ICE)을 보관했던 Min Chit Aung이 Dagon Myothit (South) 타운십에서 체포되었다.

국제 마약 밀매 조직의 실체

이번 수사를 통해 양곤에서 불법 마약을 보관하고 라카인주 및 해외로 유통하는 주요 배후는 Kehsi 타운십 Wanhaing 마을 출신 Sai Su (도주 중)로 밝혀졌다. 

Sai Su의 지시에 따라 Hla Thaung (도주 중)과 Sai Yi (도주 중)가 양곤에 마약을 보관했으며, 라카인주에서 미얀마-방글라데시 국경까지 운반하는 책임자는 Tun Thein이었다. 

양곤에서 Myebon까지의 운반은 Win Zaw Thein (도주 중)이, 라카인주에서 방글라데시 국경 지역까지의 운반은 Win Khine (도주 중)이 맡았다.

필로폰이 Myebon의 Win Khine에게 도착하면, Rakhine State를 통과하는 대가로 1만 정당 30만 짯의 ‘세금’을 Arakan Army 소령급 멤버인 Ko Yay (도주 중)에게 지불해야 했다.

또한 해상 운송 경로도 드러났다. 

양곤에서 말레이시아로 필로폰을 운송하는 지시자는 Lashio 출신의 Kan Kaung (도주 중)이었다.

Kyaw Swa Win (Kungyangon)은 Min Chit Aung과 함께 세 차례에 걸쳐 필로폰을 보관했으며, Kan Kaung이 구입한 보트를 이용해 Kyi Pyu (가명 Kyaw Win Htay)의 지휘 하에 말레이시아로 마약을 유통했다. 

Chit Ko (도주 중)와 Ko Latt (도주 중)는 양곤에서 해상으로 세 차례, Kawthoung에서 Malacca 해협으로 네 차례 마약을 운반했다. 

Kyaw Win Htay는 2025년 7월 29일 Kawthoung에서 필로폰 1.29톤, 케타민 1.87톤, 필로폰 160만 정을 소지한 혐의로 이미 종신형을 선고받았다.

이번 작전으로 체포된 13명의 용의자와 도주 중인 9명의 범인들은 마약 및 향정신성 물질법에 따라 기소되었다. 경찰은 현재 남은 범인들을 체포하기 위해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VIAAD Shofar
출처The Global New Light of Myanmar
이전기사미얀마 ‘국세청 사칭’ Viber·온라인 사기 급증, 사업자·시민 피해 왜 커지나
다음기사미래를 여는 미얀마 청년 전략 포럼, 양곤에서 대규모 개최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