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7월 23일, 미얀마 군사 정권은 Mandalay 북부 지역의 Thabeikkyin 타운을 Mandalay 국민방위군으로부터 재점령했다고 Myanmar NOW가 보도했다.
미얀마 국방부는 지난주 시작된 공격 작전으로 7월 22일 병원을 포함한 주요 거점을 차례로 장악하며 타운 전체를 통제하였다고 한다.
Thabeikkyin 타운십은 금광산로 유명하며, Ayeyarwady 강변에 위치한 주요 교통 요충지로, 미얀마 중부와 꺼친 주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Thabeikkyin 타운십은 2024년 8월 25일, 국민통합정부산하 국민방위군이 점령한 지역으로, 미얀마 국방부와 저항군 사이의 지속적인 충돌 지역이었다.
국민통합정부 국방부 장관 Yee Mon은 국민방위군 병력이 Thabeikkyin 타운십에서 철수했음을 Myanmar NOW를 통해 확인하였지만, 여전히 타운십 주변에서 교전이 이어지고 있다고 언급되었다.
미얀마 국영신문 The Global New Light of Myanmar는 국가관리위원회의 공식 발표를 인용하며, Thabeikkyin 타운십 내 6-Mile Village(6월 30일), 5-Mile Village(7월 5일), 4-Mile Village(7월 7일)를 점차 확보한 뒤 Thabeikkyin 타운십을 공격했다고 전했다.
2024년 8월 이후 Thabeikkyin 타운십에서 51명의 저항군 전사체를 회수했으며, 현재 지뢰 제거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친군부 성향의 Telegram 채널 Kyaw Swar는 미얀마 국방부 병력이 Thabeikkyin 시청, 병원, 소방서 앞에서 찍은 사진과 저항군으로부터 압수된 무기들을 공개하며 재점령 사실을 과시했다.
이번 재점령은 최근 군사 정권의 일련의 승리와 맞물려 진행되고 있다.
미얀마 국방부는 6월 30일 샨주남부 Pekon 타운십 Moebye 마을을 Karenni Nationalities Defence Force로부터, 지난주에는 샨주북부 Nawnghkio 타운십을 Ta’ang National Liberation Army로부터 각각 탈환한 바 있다.
Thabeikkyin 타운십 재점령 이후, 미얀마 국방부는 만달레이 북부 Mogok 타운십으로의 진군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된다.
Mogok은 루비 광산으로 유명하며, 군 정권에 중요한 재정적 자원을 제공하는 지역이다.
한편, 만달레이 내 다른 지역에서는 Patheingyi 타운십 Thayet Kaing과 Mya Kan Thar 마을, Madaya 타운십의 Htanbingone 마을에서 미얀마 국방부가 공격을 개시했다고 Myanmar NOW가 보도했다.
해당 마을들은 지난 7월 20일 국민방위군이 장악하였으며, 국민방위군 측 대변인 Ko Osmund는 해당 지역에 대해 여전히 통제권을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