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7월 16일, 국제주석협회 (International Tin Association, ITA)는 샨주북부 United Wa State Army(UWSA) 관할 지역에서 주석 출하가 가까운 몇 달 안에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Reuters가 보도하였다.
이날 런던 금속 거래소(London Metal Exchange)에서 주석 가격은 톤당 32,775달러를 기록하며, 지난 6월 25일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다.
ITA Tom Langston 시장 분석가는 Man Maw 광산에서의 새로운 움직임에 주목하였다.
그는 현재 Panghsang에서 북서쪽으로 약 90킬로미터 떨어진 이 광산의 여러 운영자가 3년 동안 유효한 채굴 허가를 취득했다고 설명하였다.
이는 지난 3월 Reuters가 UWSA가 주석 채굴 허가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는 보도를 통해 미리 알려진 바 있다.
UWSA는 정확한 이유를 밝히지 않은 채 2023년 8월부터 주석 채굴 활동을 중단한 상태였다.
하지만 최근 여러 운영자가 장기 채굴권을 획득함에 따라, 채굴 및 출하 재개가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온 것이다.
현재 주석 가격의 하락세는 이러한 채굴 재개 소식과 맞물려 시장에 추가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ITA는 Man Maw 광산에서의 채굴 재개가 전 세계 주석 공급망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UWSA의 경제적, 정치적 전략이 채굴 활동의 재개 과정에서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이번 주석 채굴 재개가 워싱턴 합금 시장과 글로벌 전자 산업을 포함한 주요 업계에 어떤 파급 효과를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