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7월 5일, 미얀마 친주 Falam 타운십 인도 국경에 인접한 Rihkawdar에서 Chin National Defence Force(CNDF)와 Chinland Defence Force-Hualngoram(CDF-Hualngoram) 간의 갈등이 무력 충돌로 이어졌다. 

BBC Burmese에 따르면, 수일간의 교전 끝에 CNDF는 7월 5일 Rihkawdar를 CDF-Hualngoram으로부터 탈환하였다.

현지 언론사 Khonumthung은 CDF-Hualngoram 대변인의 말을 인용해, CNDF가 먼저 CDF-Hualngoram 영토에 초소를 건설하고 해당 지역을 포격하면서 갈등이 격화되었다고 전했다. 

양측 병력은 Satawm, Lianhna, Tuichirh 등의 마을에서 충돌했으며, 이번 사태는 2023년 11월 CDF-Hualngoram과 Chin National Front(CNF) 등 저항군이 리카우다르를 군사 정권으로부터 탈환한 지역에서 벌어진 일이다.

주민 대규모 탈출, 3,000명 국경 넘어 인도로 피신  

Khonumthung은 이번 충돌로 인해 약 3,000명의 주민이 인도 북동부 Mizoram주의 Zokhawthar 마을로 피신하였다고 보도했다. 

일부 주민은 친척과 함께 머무르고 있으나, Mizoram 당국은 가족이 없는 피난민들을 위해 임시 거처를 마련하였다. 

한편, 피난 과정에서 주민 한 명이 국경 지대의 개울에서 익사했으며, 구조대가 여전히 실종자를 찾고 있는 상황이다.

저항군 간 긴장…통일된 협의체 구성 전망에 먹구름

CNDF는 Chin Brotherhood의 일원이며, CDF-Hualngoram은 CNF가 주도하는 라이벌 단체인 Chinland Council 소속이다. 

Chinland Council은 7월 4일 성명을 통해 양측의 충돌이 2월 Mizoram 최고 장관 Lalduhoma 중재로 합의된 Chin National Council(친 민족 통합 협의체) 설립을 저해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즉각적인 군사 작전 중단과 대화를 통한 해결을 촉구하였다. 

Brotherhood 역시 평화적 대화를 촉구하였으나, CDF-Hualngoram의 동맹이 충돌에 관여할 경우 CNDF와 연대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며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한편, Mizoram의 최고 장관은 고문 Lalmuanpuia Punte를 Rihkawdar에 파견하여 CNDF와 CDF-Hualngoram 간의 휴전 중재하고자 하였다. 

All India Radio News Aizawl은 그의 방문이 평화 협상에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BBC Burmese는 CNF가 CNDF의 Falam Township 내 Camp Rihli 본부를 공격해 점령했다고 보도하며, 갈등이 심화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다른 지역의 저항군 활동…Tonzaang 타운십에서 성공적인 작전

같은 날, CNF가 주도하는 저항군은 Tonzang 타운십 Mualpi 마을에서 군사 정권 병력을 몰아내는 데 성공했다고 Myanmar Now가 전했다. 

저항군은 군사 작전 중 7명의 병력을 잃었으며, 다수의 군사 정권 병력을 사살하고 6명을 포로로 잡았다. 

이 작전에는 Brotherhood 소속인 People’s Defence Force-Zoland 병력도 참여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CNF와 Brotherhood 간 일부 지역에서는 협력 관계가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Mualpi는 Sagaing 지역 Kalay 타운십에서 약 27km 서쪽에 위치한 주요 지역으로, 군사 정권이 5월 18일 저항군에 빼앗긴 Tonzang 타운십을 탈환하기 위해 반격을 가하면서 공격의 주요 목표가 되었다. 

미얀마 친주 내 상황은 각 저항 세력 간의 내부 갈등과 군사 정권과의 대립이 얽히면서 한층 더 복잡해지면서 미얀마의 평화를 저해하는 요소에는 미얀마 군부 뿐만 아니라 소수민족무장단체들도 있음을 알 수 있게 하고 있다.

추가적인 대화와 협상이 이루어질 것인지, 아니면 갈등이 폭발적으로 확대될지 주목된다.

VIAAD Shofar
출처BBC Burmese
이전기사제37차 태국-미얀마 국경 지역 위원회 회의, 태국 치앙마이에서 성료 
다음기사트럼프 대통령, 미얀마 수출품에 40% 관세 부과 발표…미얀마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