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7월 4일, 양곤에서 미얀마 선거관리위원회(UEC)와 미얀마 언론위원회는 협력하여 전자투표기(Mechanical Electronic Voting Machine, MEVM)와 관련한 미디어 대상 설명회 및 실제 시연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 행사는 양곤주정부 Shwe U Daung Hall에서 진행되었으며, 미얀마 언론위원회 위원장 Dr. Tin Htun Oo와 UEC 위원 U Aung Lwin Oo, UEC 부국장 U Nyi Nyi Lwin 등이 참석하여 전자투표기의 구조와 작동 방식에 대해 설명하였다.
설명회에서는 향후 실시될 미얀마 재선거에서 사용할 예정인 MEVM이 도입될 경우, 무효표 발생 우려가 사실상 없으며 빠른 개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MEVM을 통해 투표 종료 직후 약 4초 만에 해당 선거구의 개표 결과가 산출되어 바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Pyithu Hluttaw와 같은 하원의원 선거에서 수천 명이 투표를 하더라도 4초 이내에 결과가 발표 가능하다는 시연도 이루어졌다.
UEC 관계자는 MEVM이 도입될 경우 투표와 개표 과정의 명확성·투명성 확보는 물론 선거 결과 발표의 신속성 증대, 그리고 선거뿐만 아니라 국민투표·지방선거 등 다양한 선거 유형에도 적용 가능하다고 하였다.
또한 이번 MEVM 도입은 Myanmar 선거사에서 첫 번째 전자투표기 사용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