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애드쇼파르] 미얀마 봉제협회 사무총장 MS. Khin Khine Nwe는 미얀마 봉제산업에 대한 폴란드, 중동 발주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얀마 봉제산업의 주요 투자국은 중국으로 중국 봉제공장들이 고용창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2023년부터 중국, 일본, EU 발주가 증가하고 있으며 EU 국가들중에서는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에서 많은 발주가 있다고 한다.

미얀마 봉제산업은 CMP 시스템으로 운영이 되며 주로 한국, 일본, 중국, EU 국가로 수출을 되고 있어 미얀마 봉제협회에서는 MADE in Myanmar 프로젝트를 세우고 홍보를 하고 있다.

반면, 최근 미얀마 봉제산업 인력들이 급여가 높고 숙식이 제공된다는 것만 보고 대규모로 중국으로 가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지난 10월 양곤 흘라잉따야 타운십 서부에 살던 27세 남성 미얀마 이주노동자는 위난성에 있는 봉제공장에서 13일간 근무를 하다가 도저히 견딜 수 없어 미얀마로 돌아왔다고 한다.

중개인의 도움으로 취업한 중국 봉제공장은 기본적으로 부채라는 노예 시스템에서 낮은 급여와 열악한 근무 조건을 견딜 수가 없었다고 한다.

브로커는 기본급 2,200위안(304달러)에 초과근무 수당 시간당 8위안을 받기로 하고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근무하는 조건으로 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 근무지에서는 기본급 1,200위안에 초과근무 수당 시간당 4위안이었다고 한다.

근무시간도 오전 7시 15분부터 오후 6시 30분로 초과근무는 오후 7시 30분부터 오후 9시까지 였다고 한다.

초과근무도 보통 9시 30분에 끝나지만 오후 10시까지 근무를 시키며 30분에 대한 추가 수당은 없었다고 한다.

브로커에게 연락을 해봐도 본인들은 취업만 해주는 것까지 책임을 지며 그외에 대한 조건은 책임이 없다고만 답변했다고 한다.

공장에서 숙소와 하루 세끼 식사가 제공되기는 했지만 열악하였다고 한다.

기숙사 방 하나에 8명이 지내고, 식사는 야채만 제공을 해줘서 사식을 사먹어야 하고 점심시간 1시간동안 약 1,000명의 노동자들이 줄을 서서 배급을 받아 실제 점심 식사가 가능한 시간은 30여분 밖에 없었다고 한다.

이 노동자는 양곤에서 14년간 봉제공장을 근무하며 월 90만 짯 가량을 받았으나, 더 나은 조건을 기대하고 중국을 갔으나 이제는 중국은 쳐다보기도 싫다고 말했다.

국경통행증

미얀마 국민이 중국 국경 입국을 하기 위해선 두가지 종류의 국경통행증을 받을 수 있다.

Muse 타운십, Kutkai 타운십, Namkham 타운십을 포함한 지역에 세대 등록이 된 미얀마 국민은 1년동안 중국 체류가 가능한 빨간색 국경통행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기타 지역에서 온 미얀마 국민은 1주일동안 중국 체류가 가능한 파란색 국경통행증을 받을 수 있다.

2020년 초 코로나 발병이후, 국경통행증 제도는 중단이 되었다가 2023년 9월부터 재개가 되었으나 대부분 타지에서 온 미얀마 국민들은 1주일 체류 가능한 국경통행증을 구하기 위해 몰리기 시작하였다.

이 통행증을 발급받기 위해선 시민권심사카드, 고유식별번호를 제출하여 발급받고 미얀마 이주노동자들이 중국에 도착하면 중국 봉제공장에서는 공식적인 취업허가를 발급신청하게 된다.

구비 서류 중 고유식별번호는 2023년 국가관리위원회가 도입한 증빙서류로 10자리 숫자, 개인정보, QR코드가 포함된 서류이다.

하지만, 국경통행증을 받는데 최소 몇 주에서 몇 달까지 걸리는 경우가 있어, 중국측 봉제공장들은 Muse 타운십에 도착한 미얀마 이주노동자들의 교통비, 숙박비, 식대비를 선납하고 추후 근무를 하면 급여에서 공제하는 시스템으로 운영이 되어 대부분의 미얀마 이주노동자들은 빚을 지고 근무를 하게 된다고 한다.

일부 미얀마 이주노동자들은 여유돈이 있는 경우, 이런 시스템에서 근무를 하면 돈을 벌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결제후 중도 포기를 하고 돌아오는 경우가 있으나, 여유 돈이 없는 경우 빚에 벗어나지 못하는 노예로 전락해버린다.

대기후, 중국 봉제공장에 취업을 하게 되면, 매일 아침 출근시 안면 스캔을 해야 하며, 위반시 100위안을 내야 한다.

또한, 노동자가 시위, 파업, 국내외 언론과의 접촉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으며 위반시 중국 추방 조치되어 1-5년까지 중국 재입국이 금지된다.

중국내 이직도 어려워 퇴사시 공장 관리자에게 사직 신청을 하면, 공안에 통보를 하고 국경을 통해 송환되게 된다고 한다.

두라로지스틱스Inter Asia GeneratorPOSCO강판하나엔지니어링
VIAAD Shofar
출처The Global New Light of Myanmar
이전기사2024년 12월 9일 미얀마 현지신문 헤드라인
다음기사2024년 12월 10일 미얀마 현지신문 헤드라인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