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4년 11월 6일 민아웅흘라잉 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하여 중국 총리 Li Qiang과의 만남이후, 미얀마 소수민족무장단체 Ta’ang National Liberation Army이 응답하였다.
민아웅흘라잉 위원장은 중국총리와의 만남에서 미얀마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를 하기 위해선 TNLA가 속해 있는 Three Brotherhood Alliance가 먼저 평화에 대한 명확하고 구체적인 행동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TNLA 대변인 Yay Oo는 민아웅흘라잉 위원장이 먼저 진정한 평화에 대한 열망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국가관리위원회는 신뢰할만한 평화 제안은 없었으며, 최근 제안한 평화적 대화 제안은 정치적 위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일 뿐이라고 지적하였다.
평화적인 대화를 제안하기 위해선, 국가관리위원회가 먼저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첫째, Three Brotherhood Alliance에 대한 테러리스트 선포를 취하하고 전쟁 범죄 사실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둘째, 미얀마 국방부는 저항세력이 통제하는 지역에 대한 공습을 중단해야 할 것이다.
Three Brotherhood Alliance의 다른 회원인 MNDAA, Arakan Army는 공식 성명이 없는 상태이다.
현재, 중국 정부는 중국-미얀마 국경무역게이트를 폐쇄하고 있는 상황에서 샨주 북부 United Wa State Army 통제 구역으로 중국 정보국 요원을 파견하여 국경을 통해 Wa 구역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 뿐만 아니라 일반 길까지 Three Brotherhood Alliance 관할 구역으로 갈 가능성이 있는 물품 운송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 중국 정부가 소수민족무장단체에 대한 정책 변화도 지켜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