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Shofar] 2019년 6월 3일 양곤주정부 사무실 볼룸에서 Yangon Project Bank (양곤프로젝트은행)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미얀마 양곤주 정부 주요 관료들이 참석하였으며 YRYEA(양곤주 젊은 기업인협회)가 주관을 하였다.
양곤주지사 Mr. Pyo Min Thein은 현재 진행되는 양곤 프로젝트은행에는 양곤에 진행되는 신도시 개발, 주택 재개발, 산업, 항만, 어업, 농업, 교통, 공공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에 대한 정보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운영이 되며 정부-민간 합작(Public-Private Partnership)에 따라 시행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미얀마 기획 재정부 차관 Mr. Set Aung은 현재 PPP협정에 따라 진행이 되고 있지만 협력 관계에 대한 법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얀마 프로젝트 은행 구축 작업에 참여한 Pwc는 세부적이 구축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을 하였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실과바늘 Vol.17에 실릴 예정이다.
메가시티 프로젝트
2040년까지 계획된 양곤 개발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된다면 메가시티(Mega City)로 발전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현재 양곤 개발 프로젝트는 중기계획은 2020년까지 있고 2020-2030년, 2030-2040년 단위로 장기계획이 있으며 이런 도시개발에 맞춰 투자 유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주요 개발 프로젝트
주요 프로젝트를 보면 양곤강 서부 개발, 달라(Dala) 지역 개발, 양곤강 하구 개발, 양곤강 하구에 신항 개발 계획, 경제특구와 국제 공항 등이 언급되었다.
대중교통
대중 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해 야어곤버스시스템(YBS)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순환 고속 도로 건설 계획도 있다고 밝혔다.
신도시 개발 계획 부지 보상금 지급
양곤 지역 신도시 개발 계획에 대한 부지 가치는 300-400억짯으로 예상하며 보상금은 소유주가 매각후 지불된다고 밝혔다. 다곤 4개 지역에서 보상금을 요구하고 있으나 미얀마 정부는 공적 자금으로 보상금 처리를 해야하는 상황이라 부지 구매시 가격과 동일한 시세로 보상을 하기는 힘들다고 하였다.
양곤 프로젝트은행은 미얀마에서 공공 사업에 대한 투자를 가장 효과적이고 투명하게 유치를 하여 사회 경제 발전과 빈곤 감소, 고용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18년 출범한 미얀마 지속가능발전계획(MSDP)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진행이 된다고 강조하였다. 대규모 산업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시장이나 공원 같은 소규모 개발도 포함되어 있어 투자자에게 투명하게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양곤프로젝트은행 책자 다운로드]
아래 표지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