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뉴스 애드쇼파르
미얀마 뉴스 애드쇼파르

인도 공군 우한 체류 미얀마 유학생 2명 뉴델리로 이송

[AD Shofar] 2020년 2월 26일 미얀마 대통령 인도 방문 첫째날, 인도 공군은 군수송기로 코로나바이러스로 폐쇄된 우한에 체류중인 미얀마 유학생 2명을 뉴델리로 무사히 이송하였다. 미얀마 외교부 사무차관 Mr. Soe Han은 인도 정부에 진심으로 감사한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중국은 바이러스 확산 초기에 미얀마 정부측에서 미얀마 유학생들을 버스로 대피시켜달라는 요청을 거부하고 항공편을 보내라는 답변을 했다고 한다.

양곤법원 체포된 로힝야 공개 증언

[AD Shofar] 양곤지방법원은 말레이시아로 불법이주를 하다가 체포된 로힝야 70명에 대한 공개 증언을 진행하였다. 이들은 미얀마 공식 소수민족 등록이 되지 않은 로힝야로 신분증이나 허가서도 없이 이동을 하여 미얀마 국적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고 한다.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인해 중국의 미얀마투자 감소

[AD Shofar] 미얀마투자위원회 (MIC) 사무총장 Mr. Thant Sin Lwin은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중국의 미얀마 투자가 감소하였으며 기존 중국 투자자는 진행중이지만 일부 산업에 악영향을 미치면서 어려움을 격고 있다고 밝혔다.

미얀마봉제협회 (MGMA)의 경우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원자재 공급 차질이 생기면서 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2020년 3월부터 봉제공장의 절반 가량이 임시 휴업에 들어가야 하는 상황까지 갈수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관광업에서는 2019년 2백만명이상 관광객중 1/3이 중국인인 점을 볼 때 관광산업에도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투자 유치 활성화를 위해 2020년 2월 개최 예정이었던 양곤투자포럼도 잠정 연기가 되었다. 

만달레이 제3회 따나까축제 개최

[AD Shofar] 2020년 2월27일부터 29일까지 미얀마 만달레이에서 미얀마 따나까협회에서 주최하는 제3회 따나까축제가 개최된다.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미스 따나까 선발대회도 있다고 한다.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세계 러훼 챔피언십 잠정 연기

[AD Shofar] 2020년 4월 4일 프놈펜에서 개최 예정되었던 세계 러훼 챔피언십이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잠정 연기 되었다.

미얀마 정부 자금세탁 취약 관찰대상국 지정에 대해 적극적인 개선 노력

[AD Shofar] 미얀마 정부는 자금세탁 취약 국가로 FATF(Financial Action Task Force) 관찰대상(Greylist) 명단에 올라간 것에 대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개혁을 위해 단호하게 시행하는 것만이 남았다고 밝혔다.

*FATF(Financial Action Task Force): 경제 협력 개발 기구 산하의 국제기구. 1989년 파리에서 지세븐 정상 회의를 한 후에, 전 세계적으로 자금 세탁을 방지하고 국제간 협력 체제를 지원할 목적으로 설립하였다.

미얀마 정부 철강산업지역 타당성 조사

[AD Shofar] 미얀마 정부는 라카인, 몬,에야와디, 타닌따리 지역에 새로운 철강산업지역을 조성하기 위해 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 철간산업지역 조성은 타당성 조사후 3~5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미얀마 철강 수요는 연250만톤으로 추정하며 92%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2030년까지 철강수요는 연540만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라카인주정부, 대입수능시험장 폐쇄

[AD Shofar] 라카인주정부는 안전상의 이유로 2020년3월11일부터 20일까지 시행될 대입수능시험장 20개를 폐쇄한다고 밝혔다. 이에 Rathedaung, Ponnagyun, Kyauktaw, Mrauk-U, Myebon, Minbya마을 학생들은 경찰서, 인근 학교, 수도원에서 시험을 치를 예정이다. 하지만 분쟁지역에서 학생들이 새로운 시험장으로 이동시 안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태국은행 미얀마 진출 예정

[AD Shofar] 태국 은행 Siam Commercial Bank (시암상업은행)이 미얀마중앙은행의 승인을 올해안에 받고 미얀마 첫번째 지점을 열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은행은 외국계은행 자회사로 신청을 했다고 한다.

양곤 수박 머스크멜론 축제 개최

[AD Shofar] 2020년2월29일부터 3월 4일까지 양곤 Myaypadetha에서 수박&머스크멜론 축제가 개최한다.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중국 수출을 할 수 없었던 농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양곤주정부, 양곤도시개발위원회, 미얀마 상무부가 공동 개최를 한다. 또한 수박과 머스크멜론 판매점을 Tamwe 축산물시장 인근 1.5에이커 부지에 창고 4개를 지정하였다고 한다.

격해지는 미얀마 국회 헌법개정안 토론

[AD Shofar] 미얀마 국회 헌법개정안 토론이 계속 격해지면서 가짜 뉴스까지 언급되기도 하였다. 2명의 국회의원들이 NLD당 의원 의견에 반대하면서 소송 제기까지 하겠다고 경고하였다.

중령 Moe Myint Aung은 미얀마 국방부에 국방안보 권한을 더 부여하라고 제안을 하며 국제사법재판소 이슈같은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 국방안보위원회와 상의도 없이 진행을 한 것에 대해 비판하였다.

대령 Kyaw Kyaw Min은 국방안보위원회 허가없이 대통령 사면 권한을 가지는 것에 대한 헌법 개정안을 반대하면서 로이터 기자 석방에 대해서 비판을 하였다.

이전기사미얀마 바코드 협회 출범
다음기사2020년2월28일 미얀마 현지신문 헤드라인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