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미얀마 군부는 이번 선거를 ‘국가의 미래를 여는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라고 내세웠으나, 2021년 쿠데타 이후 격화된 내전과, 2020년 총선에 출마했던 주요 정당 대부분이 미얀마 선거관리위원회 등록을 거부하여 선거에서 배제되었다는 사실은 이러한 주장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National League for Democracy와 주요 민족 정당들은 군부가 요구한 재등록 조건을 받아들이지 않아 이번 선거 참여가 불가능해졌으며, Asian Network for Free Elections에 따르면 2020년 총선 당시 90% 의석과 70% 득표를 차지했던 정당들이 이번 선거에 참여하지 못하였다고 지적하였다.

Reuters에 따르면, 미얀마 전역의 시민들은 2020년 총선과 비교해 투표율이 크게 낮았다고 밝혔다.

양곤 시내의 한 투표소에서는 정권 공무원의 친족이 대다수 투표자였다는 주민 증언이 있었으며, 네피도 Pyinmana 타운십과 Zabuthiri 타운십에서는 투표소에 20~50명만 줄을 섰다고 한다. 

하지만 정부 직장인 주택 인근 투표소에서는 수백 명이 줄을 선 모습도 일부 포착되었다. 

에야와디 지역 Pathein 타운십에서도 투표율이 낮았다는 Network Media Group의 보도가 있었다.

샨주북부에서는 Myanmar National Democratic Alliance Army가 Lashio 타운십 주변 농촌에서 선거 실시를 저지했다는 Myanmar NOW의 보도도 있었다. 

지난 협정에 따라 군부와 합의했음에도, MNDAA는 투표소와 자료를 Lashio 타운십으로 옮길 것을 요구하였고, 농촌 주민들은 직접 도시에 이동해 투표해야 했다. 

오전에는 일부 투표가 이뤄졌으나 오후에는 투표율이 거의 0에 가까웠다고 주민들은 밝혔다.

MNDAA는 중국의 압박으로 Lashio 타운십 자체는 4월에 내주었으나, 주변 지역은 아직 장악하고 있다.

시민·저항단체들은 이번 선거가 군부 통치를 강화하기 위한 ‘가짜 선거’라고 비판했다. 

일부 군부 측 인사들도 선거의 공정성에 의문을 표하는 등, 국내외 감시단의 시선도 날카롭다. 

군부는 이번 달 최소 229명을 선거 방해 혐의로 선거 보호법에 따라 기소했다고 발표하였다. 

GNLM에 따르면 러시아, 중국, 카자흐스탄, 캄보디아, 베트남, 인도, 벨라루스, 니카라과의 선거 감시단이 이번 총선을 참관했다.

BBC Burmese는 군부가 최종 투표가 마감되는 1월 25일 이후에야 공식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힌 와중에, 예상 개표 결과를 보도했다. 

라카인주 Munaung 타운십에서는 Rakhine Nationalities Party가 선두를 달리고 있고, 군부 계열 Union Solidarity and Development Party가 Sittwe 타운십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USDP는 Kyaukphyu 타운십에서도 다수 의석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네피도에서는 USDP 지부장 Hla Swe가 BBC Burmese에 밝혀, 과거 선거 성적이 저조했던 지역에서도 하원 8석을 확보했다고 주장하였다. 

여러 소식통에 따르면 이번 총선 결과는 USDP 중심의 정부 출범이 사실상 확정적이다.

민아웅흘라잉 위원장은 네피도에서 열린 기자 회견에서 대통령 출마 의사를 묻는 질의에 자신은 군 총사령관이자 공복으로 당 지도자가 아니라고 답변했다. 

미얀마 헌법상 대통령이 되려면 군 총사령관에서 은퇴해야 하지만, 군부 지도자가 새로운 직책을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는 보도도 나오고고 있다.

1월 11일 2차, 1월 25일 3차로 2025년 총선이 100개, 63개 타운십에서 추가 실시될 예정이나, UEC는 1월 25일 실시 예정이던 9개 타운십(Ann, Taungup, Thandwe, Gwa, Tonzang, Falam, Thantlang, Banmauk, Kawlin)에서 투표가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Kawlin을 제외하면 대부분 저항세력이 장악한 지역이다. 

9월에는 UEC가 안전 문제로 56개 타운십에서 투표가 불가능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최종 회차에서 Kachin, Kayin, Shan State와 Sagaing, Bago, Mandalay, Tanintharyi, Ayeyarwady Region 내 62개 행정동과 1,002개 마을에서 추가 투표 미실시가 공지되어, 해당 마을 명단은 UEC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전기사미얀마 2025년 1차 선거 2탄, 162명 국제 참관단, 2025 미얀마 총선 투표 현장 전격 모니터링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