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12월 6일, Pyin Oo Lwin 타운십에서 민아웅흘라잉 위원장은 현지 군 장교와 병사 및 가족, 사관생도들을 대상으로 열린 간담회에서 Tatmadaw가 Hluttaw(미얀마 의회) 내에서의 참여를 점차 줄일 수 있다고 밝혔으며, 이 과정은 미얀마 내에서 진정한 민주주의가 성장하고, 소수민족 무장단체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때에만 가능하다고 설명하였다.
위원장은 Tatmadaw는 국가 정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왔으며, 이러한 이유로 모든 운영 절차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Tatmadaw가 역사적 배경과 현 상황에 따라 국가 정치의 주도적 위치를 계속 유지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2020년 미얀마에서 실시된 다당제 민주주의 총선거에서 발생한 선거 부정 문제에 대응하고자, Tatmadaw가 2008년 제정된 미얀마 헌법에 따라 국가 운영을 책임지게 되었음을 언급하였다.
현재 정부는 민주주의 노선을 확고히 지키면서 미얀마 국가를 이끌고 있다고 하였다.
민주주의 체제에서 선거가 매우 중요한 절차인 만큼, 정부가 다당제 민주주의 총선거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준비를 모두 마쳤다고 밝혔다.
현재 미얀마에서는 Tatmadaw가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며 국가 주요 사안들을 결정하는 가운데, 장기적으로 국군의 정치적 역할 축소가 실제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민주주의 제도 정착과 민족 무장 단체의 완전한 소멸이 전제 조건이라는 점이 공식적으로 확인된 셈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