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애드쇼파르] 2025년 11월 19일, 미얀마 꺼인주 Myawaddy 타운십에 위치한 Shwe Kokko에서 미얀마 군부와 협력 단체인 꺼인주 국경수비대가 주요 사이버 사기 조직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단속을 벌여 346명의 외국인을 체포하였다. 

Agence France-Presse 보도에 따르면, 단속은 꺼인주 BGF 대변인 Nai Maung Zaw가 이틀 전 “사기 산업에 대한 최종 전쟁”을 선포한 직후 이뤄졌다.

체포된 인원 대부분은 아파트에서 구금되고 있고, 일부는 인접국 태국 Tak주로 도피를 시도했으나 미얀마 국방부와 꺼인주 BGF에 의해 국경이 봉쇄되어 실패한 것으로 Thai PBS가 전하였다.

Shwe Kokko 내 Chai Fu Kwang Chai Hotel에서는 다수의 사기범들이 적발됐으며, 이 호텔은 홍콩에 등록된 Yatai International Holdings Group Ltd. 소유로 확인되었다. 

해당 그룹과 꺼인주 BGF는 2017년부터 150억 달러 규모의 Shwe Kokko New City를 개발해, 이후 인신매매·온라인 도박·사이버 사기 등 불법 행위의 중심지가 되었던 사실이 알려졌다. 

Yatai의 회장 She Zhijiang는 2022년 방콕에서 불법 도박 연루 혐의로 체포됐고, 지난주 Thailand 당국에 의해 중국으로 송환되었다.

미얀마 군부 쪼민툰 대변인은 이번 단속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히면서, 2021년 쿠데타 이후 개인 이익을 노린 사업자들이 Shwe Kokko 및 KK Park 일대 Karen 무장단체와 연계하여 불법 행위를 조직하였다고 주장하였다. 

이 과정에서 Karen National Union, Nationwide Ceasefire Agreement 서명 단체 및 “border guard forces” 단체가 언급되었다. 

미국은 지난주 불법 스캠센터 개입 혐의로 Democratic Karen Benevolent Army에 제재를 부과한 바 있다. 대변인은 BGF 전체보다 일부 요소에 책임을 돌리는 신중한 표현을 사용하였다.

대변인은 온라인 사기단 아지트에서 일하던 외국인의 99.5%가 인접국 출신이며, KK Park와 Shwe Kokko는 해당 국가로부터 수도·전기·통신 시설을 제공받았다고 주장했다. 

명확히 태국을 지칭하지는 않았지만, 방콕에 의한 온라인 사기단 성장 책임을 전가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실제로 태국 당국은 2월 Myawaddy 타운십에 전기와 인터넷 공급을 중단하였다.

또한 미얀마 군부는 KK Park 내 건물 철거 시 발생한 잔해물이 태국으로 넘어갔다는 현지 비난에 대해 사진을 근거로 이를 부인하였다. 

DVB에 따르면, 11월 10일에 해당 잔해로 인해 태국 Mae Ku마을 주택 6채가 파손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미국 정부가 미얀마, 라오스, 캄보디아의 온라인 사기 근절을 목표로 Scam Center Strike Force를 조직했으며, 지난주 미국 검찰이 미얀마 내 온라인사기단 근거지와 방콕에서 FBI 요원을 파견해 태국 경찰과 합동 작전을 펼쳤다고 발표했다. 

대변인은 해당 작전의 증거가 없다며, 미국의 온라인 사기 단속 외에 숨은 의도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미얀마 군부와 꺼인주 BGF의 사이버 범죄 단속은 불법 신도시와 국제적 범죄 조직의 근절을 위한 지역적·국제적 대응이 심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대한 사건으로 평가된다.

두라로지스틱스POSCO강판
이전기사미얀마, 2026년 논 파종철 앞두고 쌀 수출 생산지역 확대…35만8천에이커 목표
다음기사KNU, 전직 의장과 지역 지부장 제명…군부 주최 행사 참석으로 ‘규정 위반’ 논란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