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9월 23일, 미얀마 네피도에 있는 이민인구부는2024년 미얀마 인구주택조사 보고서 발간을 위한 6차 인구조사 중앙 위원회 회의가 개최되었다.
회의에서 위원장 겸 이민인구부장관 U Myint Kyaing은 중앙 위원회를 비롯하여 지역·주·군·타운십·구·마을 관리위원회, 관계 부처, 보안 기관, 그리고 국민들이 다양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인구주택총조사 가구 조사 사업에 긴밀하게 협력한 점을 강조하였다.
위원장은 2024년 12월 31일에 인구주택총조사의 예비 기록을 이미 공개하였으며, 이후 통계 준비와 분석, 미얀마 인구조사 보고서 집필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고 밝혔다.
최근 완성된 인구조사 보고서는 인구 규모, 국내외 인구 이동, 교육, 노동력, 출생, 장애, 가구 정보, 사망 및 모성 사망 등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통계활용자가 정보를 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보고서와 함께 요약 및 통계 보고서도 발간할 예정임을 전했다.
이 보고서들은 미얀마의 인구 및 사회경제 통계가 국가 개발 정책 및 계획 수립의 핵심 기초자료로 이용되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4년 인구주택총조사 보고서 전국 발표 행사를 준비 중이며, 단순히 자료 수집을 넘어 조사 결과가 정책 결정자·계획가·자료 활용자에게 널리 전달될 때 진정한 총조사의 성공이라고 강조하였다.
위원장은 전국 단위 발표 행사에 각 부문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요청하였다.
한편, 중앙 위원회 서기 겸 이민인구부 차관 U Htay Hlaing은 보고서 발간 준비 상황을 보고하였고, 이날 참석자들은 세부 논의를 조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