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애드쇼파르] 2025년 6월 30일, 태국 당국이 미얀마 국적자들의 자국 은행 시스템 접근을 제한하기 위한 조치를 강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BBC Burmese에 따르면, 일부 태국 은행들은 최근 미얀마 국적자 계좌를 중단하거나 송금 한도를 제한하고, 외국 은행과의 거래를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이러한 제한이 정확히 언제부터 시행되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BBC Burmese는 이러한 조치가 태국 정부가 지난 1월 국제 범죄와 연루된 200만 개의 은행 계좌를 차단했다고 발표한 이후 이루어진 후속 조치일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하였다. 

보도에 따르면, 태국 은행들은 월별로 대규모 거래를 반복적으로 수행하거나, 잘못된 SIM 카드 정보로 등록된 계좌 소유자들에게 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미얀마 이주 노동자는 자신이 거래 내역 조사를 위해 은행 계좌 정지를 통보받았다고 밝혔으며, 다른 이주민은 TikTok에서 화장품과 의류를 판매하다가 계좌가 중단된 사례도 전해졌다.

태국의 한 은행 전문가에 따르면, 이주 노동자 계좌가 ‘월급의 2~3배를 초과하는 금액이 지속적으로 거래되는 경우’ 감독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그는 또한 이러한 감시 강화가 미얀마 내 사이버 범죄 조직의 자금 세탁을 억제하고, 태국 시민들에게만 허용된 산업에서 일하는 미얀마 이주 노동자들을 단속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미얀마 중앙은행, 수출대금 미입금 기업 197곳 블랙리스트 등재

지난 6월 27일 미얀마 중앙은행은 2016년부터 2020년 사이 수출 대금을 국내 은행 외환 계좌로 송금하지 않은 197개 기업을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중앙은행은 아시아 국가의 경우 수출일 기준 30일 이내, 기타 국가의 경우 60일 이내에 외화를 송금해야 한다는 새로운 데드라인을 2023년 12월에 발표하였다. 

그러나 해당 기업들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할 계획인지는 아직 불분명하지만, 앞으로 외환거래 허가를 받을 수 없게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블랙리스트에 오른 기업 중 하나는 꺼인주 국경수비대 지도자 Chit Thu의 가족과 관련된 Chit Linn Myaing Toyota가 있다.

Chit Thu 본인과 그의 자녀들이 이사로 등록되어 있으며, 그의 측근인 Min Min Oo도 이 이사진에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이 조치가 BGF 산하 기업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적용될지는 의문이다. 

BGF는 기존 미얀마 군부 체제에서 벗어나 Karen National Army로 재편되었기 때문에, 제재를 집행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얀마 금 시세와 환율 하락세

2025년 6월 국내 금 시세와 환율이 소폭 하락하였다. 

DVB 보도에 따르면, 금 1티컬(16.33그램)의 가격은 약 807만 짯(미화 약 1,800달러)에서 783백만 짯으로 하락하였다. 

이는 전 세계 금값이 지난주 온스당 $3,379에서 $3,283으로 하락한 것에 영향을 받은 결과라고 평가되었다. 

또한, 달러 환율 역시 지난주 4,600짯에서 4,550짯으로 떨어졌다.

Inter Asia Generator하나엔지니어링두라로지스틱스
이전기사2025년 7월 1일 미얀마 현지신문 헤드라인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