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4월 7일, 여섯 개 저항군으로 구성된 연합체 Chin Brotherhood가 미얀마 서북부 친주 Falam 타운십을 완전히 장악하였다고 전해졌다.
이는 지난 해 11월부터 시작된 공격작전의 결과로, Falam 타운십 내 남아있던 마지막 미얀마 국방부 기지인 경보병 268 여단도 이날 아침 저항군에 함락되었다고 The Irrawaddy는 보도하였다.
한 전선 소식통에 따르면, 현재는 잔여 위험 요소를 정리 중이며, 군부는 이에 대응해 항공기를 활용하여 폭격을 감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부 군부 병력은 기지에서 탈출한 뒤 저항군에게 추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Falam 타운십은 친주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자 과거 주도였던 지역으로, 이번 함락은 서북부 지역에서 군부의 통제력이 더욱 약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Chin Brotherhood는 이번 승리를 공식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해당 지역에서 군부에 지속적으로 타격을 가하고 있는 주요 저항 세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28일 지진의 영향이 크지 않은 친주에서는 타 저항군과 달리 휴전을 선언하지 않고 작전을 계속 진행해왔다.
Falam 타운십 함락은 친주 주도 Hakha 타운십을 더욱 고립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현재 Hakha 타운십 남부 대부분은 Chin Brotherhood와 Arakan Army가 지배하고 있으며, Hakha 타운십 서부 Thantlang 타운십은 Chin National Front이 주도하는 저항군이 대부분 통제하고 있다.
그러나 Thantlang 타운십 자체는 아직 군부의 통제 하에 있으며 이 지역에 대한 충돌은 지속되고 있다.
한편, 친주 북부 Tonzang 타운십에서는 저항 세력 간의 내부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Myanmar NOW 보도에 따르면, 지난 주 Zomi Revolutionary Army(ZRA)와 Chinland Defence Force-Tonzang(CDF-Tonzang), Chin National Army(CNA) 간의 충돌로 인해 CDF-Tonzang 소속 4명과 CNA 소속 1명이 사망하였으며, ZRA 소속 병력 1명도 희생되었다.
ZRA는 CDF-Tonzang과 CNA가 장악한 Mualkawi와 Nakzang 마을을 공격한 뒤, Nakzang 마을을 불태우고 퇴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ZRA 정치 조직 Zomi Political Consultation Committee(ZPCC)는 지난 4월 6일 성명을 통해 해당 주장을 부인하며, 오히려 CDF-Tonzang과 CNA가 ZRA의 동부 사령부를 공격하는 비도덕적 행동을 했다고 비판하였다.
ZPCC는 CDF와 CNA가 Zomi 인구에 대해 폭력, 강간, 임의 구금 등을 자행했다고 주장하며, 총 6개 전초기지를 장악했다고 발표하였다.
이에 CNA는 ZPCC의 주장을 즉각 반박하며, 이번 충돌은 ZRA가 사전 도발 없이 공격을 감행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CNA는 3월 28일 지진 이후 모든 공격 작전을 중단했다고 설명하며, ZRA와의 충돌은 전적으로 ZRA의 책임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두 세력 간의 갈등은 작년 7월 인도 Mizoram 주에서 시민 단체 Zo Reunification Organisation의 중재로 체결된 휴전 협정 이후에도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친주에서도 군부 대 저항군, 그리고 저항군 내부 간의 갈등은 이 지역의 불안정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으며, 국제적 인도적 개입 및 더 큰 협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