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2025년 2월 18일 오후 농업연구부 회의실에서 2025년 2차 미얀마 농축산개발위원회 회의가 개최되었다.
이번 회의에는 위원회 위원장 Nyo Saw장군과 위원들, 네피도 위원회 위원장, 주요 관계자들이 온라인으로 참석하였으며, 각 지역/주 주지사, 미얀마 상공회의소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위원장은 농축산 기반 산업 개발이 국가 경제 성장과 국민의 복지 증진에 필수적임을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 농축산 고등학교를 설립하여 체계적인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하며, 전통적인 농업 시스템에서 벗어나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문 인력 양성이 중요하다고 언급하였다.
각 지역/주가 협력하여 농축산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해야 하며, 이를 통해 국가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지역 특성에 맞는 가축 사육 개발 구역을 설립하고, 이를 통해 사육 활동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농업 활동에 필요한 물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빗물, 댐 물, 지하수, 강물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함을 강조하며, 주요 강 인근 지역에서는 관개 목적의 수리 펌핑 프로젝트를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 태양광 에너지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정부 주도와 민간 주도 프로젝트 모두가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진행될 수 있다고 밝혔다.
투자 부문과 관련하여, 프로젝트 대출 등 필요한 재정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하며, 그러한 계획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 위원회와 지역 정부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국내외 투자자들에게 농업 및 축산 산업 투자 승인 절차를 간소화할 것을 요청하며, 해당 분야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기술, 전기, 자본 등의 지원이 중요하다고 언급하였다.
미얀마 농축산개발위원회 21가지 핵심 책임이 각 부처와 주·지역 정부와 긴밀히 연계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부처, 관련 부서, 지역 정부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문하였다.
이후 Department of Agricultural Research의 시범 농장 및 연구 재배지를 방문하여 triple-cropping 시스템을 시험하고 있는 현장을 확인하였다고 한다.
방문 중 Department of Agricultural Research 및 Department of Livestock Research의 국장이 현재 진행 중인 연구 및 미래 프로젝트에 대해 보고하였다.
또한, 종자 샘플 전시실, 종자 저장고 및 농업 기술 보급 시설을 방문하였으며, 농민 교육 및 농업 방송을 위한 텔레비전 스튜디오도 방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