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MNDAA 사령관 Peng Daxun이 중국 아시아 특사 Deng Xijun과의 회의 이후, 중국에서 가택 연금상태로 구금되었다는 소문으로 해프닝이 발생하였다.
Myanmar Now 보도에 따르면, MNDAA의 발표를 인용하여 사령관은 중국 아시아 특사와의 회의이후 치료를 위해 머물고 있다고 밝혔다.
사령관은 종종 치료를 받기 위해 중국을 방문하고 있으며 지휘관들이 그와 통화도 계속 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2024년 11월 19일 기자회견에서도 중국 외교부 대변인 Lin Jian은 Kokang 지도자는 이전에 진료를 받기 위해 중국 입국 신청을 한 바 있으며 치료와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이런 발표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AFP 보도에 따르면, United States Institute of Peace (미국평화연구소) 연구원 Jason Tower의 말을 인용하여, 중국 정부가 미얀마 휴전을 하게 하려는 강력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을 볼 때, 지난 8월 MNDAA가 점령한 샨주북부 라시오 타운십을 포기하도록 하기 위해 MNDAA 사령관을 구금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또한, 중국 정부는 민아웅흘라잉 위원장에게도 중국 이익을 위해 더 많은 안보 양보를 하도록 압박을 할 것으로 예상하였다.
만약, 민아웅흘라잉 위원장이 거부한다면, 중국 정부는 국가관리위원회와의 협상을 강화하기 위해 MNDAA 쪽으로 더 지원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번 구금 해프닝으로 엉뚱한 방향으로 비난이 나오기도 하였다.
친군부 텔레그램 채널에 Kyaw Swar에서는 MNDAA 사령관이 중국 당국에 의해 조작된 마약 관련 혐의로 체포되었다고 주장하였다.
중국 당국이 미국 CIA와 마약단속국 (DEA)와 협력했다며 비난하고 그를 구금하기 위해 마약 혐의를 조작했다고 주장하는 엉뚱한 음모론을 주장하였다.
원래, 이 채널은 허위 정보로 악명 높은 이 채널이라 큰 파장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