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1년 4월 28일 양곤지역의회 회의실에서 양곤지역 관리위원회가 개최하는 양곤지역 공단 노동자 급여 지급 관련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간담회에는 양곤지역 관리위원회 위원장 Mr. Hla soe, 양곤지역 총사령관 Mr. Nyunt Win Swe, 미얀마 중앙은행, 민영 은행 관계자, 미얀마상공회의소, 양곤지역 공단관리위원회, 미얀마 봉제 협회(MGMA), 미얀마 한인봉제협회(KOGAM), EU Investment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양곤 지역 노동자 급여 지급 관련 간담회 개최

양곤지역 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간담회에서 공단 노동자 급여 지급 업무에 대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은행 관계자들이 다 모인 가운데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양곤 지역 노동자 급여 지급 관련 간담회 개최

양곤지역 총사령관은 양곤지역 계엄령 지역내 공장들의 안정화를 위해 미얀마 군경찰이 협력하여 잘 통제가 되고 있으며 특히, 방화가 일어난 공장을 중심으로 치안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공장 내부 노사간 문제로 인해 발생한 화재에 대해선 관리할 수가 없기 때문에 공장 내부 보안 요원을 배치하여 운영해야 할 것이라고 하였다. 오늘 간담회의 우선순위는 은행 인출 문제로 인해 급여 지급의 어려움에 처한 공장들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UMFCCI 사무총장은 2021년 2월부터 모든 분야의 사업 운영이 힘들게 되었고 특히, 급여 지급을 위한 은행 인출이 어려운 상황으로 근본적인 해결책은 5월부터 모든 은행이 재개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무역진흥운영위원회 (The Trade and Commodity Acceleration working committee)는 수출입 업무와 관련하여 관세청, 항만청 업무 절차에서 은행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에 원스톱 서비스 제공을 위해 미얀마 중앙은행은 협조하여 해당 민영 은행 지점과 담당자들이 협력을 할 수 있도록 요청을 하였다.

다곤세이칸 공단위원회 사무총장 Mr. Kyaw Swar Min은 지난 2월 23일 노동자 급여 지급 방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었다고 설명하였다. 특히, 중소 공장들은 은행 계좌를 개인계좌로 개설하는 경우가 많아 인출 금액 제한을 받고 있으며 노동자들도 ATM이 없는 지역에 사는 경우 현금 인출에 애로사항을 많이 겪고 있다고 한다.

각 분야별 현황에 대한 설명이후에는 참석자들의 질의 응답 및 애로사항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애로사항] 해외 송금을 한 경우 확인과 인출이 어려운 상황이라는 애로사항이 있었다.

[답변] 미얀마 중앙은행은 국내 민영은행 26개, 외국계은행 20개, 국영은행 4개가 있으나 국내 현금 부족으로 인해 업무 진행이 힘든 상황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은행들과 협의하여 빠른 시간내에 해결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을 하였다.

KBZ은행은 송금 확인은 온라인으로 가능하지만 해외 송금의 경우 송금액과 추가 구비 서류들을 확인하여 미얀마 중앙은행에 보고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린다고 설명을 하였다. 은행 방문 업무가 힘들 경우 이메일을 통한 처리가 가능하도록 조치를 하겠다고 답변하였다.

[애로사항] 바고 공단내 운영되고 있는 홍콩계 공장은 노동자 7천명이상의 급여 지급을 위해 KBZ은행과 CB에 급여지급 인출 요청을 하여 진행을 하고 있으나 양곤에 있는 지점까지 방문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서 인출을 제대로 하지 못해 급여 지급이 늦어지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에 은행 인출 가능일을 예약할 수 있도록 요청을 하였다.

[답변] 양곤지역 관리위원회 위원장은 미얀마 중앙은행의 관리하에 각 지역별로 인출을 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이며 양곤 지역외 다른 지역도 간담회를 개최하여 애로사항을 해결하도록 할 것이라고 답변하였다.

[애로사항] MGMA 사무총장 Ms. Khine Khine Nwe는 소규모 하청 공장들의 노동자 급여 지급을 위한 은행 인출 지원 방안을 마련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답변] 양곤지역 관리위원회 위원장은 대규모 공장들이 은행 급여지급 인출 요청 제도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것과 같이 하청 공장들도 공장 위치, 노동자 목록, 급여 목록을 제출하면 똑같이 진행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양곤지역 관리위원회 사무소내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은행 급여지금 인출 요청을 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양곤지역 관리위원회 원스톱 서비스]

운영시간: 오전9시30분부터 오후3시

담당자: Mr. Moe Thet Soe

연락처: 092132972


  구독자 분들의 후원은 애드쇼파르 사이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donaricano-btn

양곤 지역 노동자 급여 지급 관련 간담회 개최
이전기사미얀마 국민통합정부, 시민불복종운동 참여 공무원 지원 예산 마련
다음기사미얀마 휴전협정 서명 단체, 미얀마 시위 지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