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체류 미얀마 해외노동자 자녀들 미얀마 대학수능평가 응시
[AD Shofar] 태국 MaeSot 국경에 있는 미얀마 해외노동자 자녀 104명이 Myawaddy 국경으로 넘어와 미얀마 대학수능평가에 응시하였다. 사회단체에서 응시학생들에게 의료서비스, 숙박 시설, 교통편을 제공해주고 있다고 한다. MaeSot지역에는 약5만여명의 미얀마 자녀들이 있으나 9,000명만이 이주 노동자 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2019년에도 120명이 응시하여 16명이 합격을 하면서 해외 이주 노동자 자녀들에게는 쉽지 않은 시험이다.
타닌따리 섬개발 사업 허가
[AD Shofar] 미얀마 정부는 타닌따리 지역 HlaingGu섬에 소규모 호텔 사업 허가를 승인하였으며 앞으로 250,000달러 투자를 하여 20개 방갈로가 건설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 지역은 섬하나당 하나의 호텔만 승인을 하고 있어 개발 사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많다고 한다.
양곤 일부 지역 스마트 단지 조성
[AD Shofar] 2020년3월8일 미얀마 건설부는 미얀마 도시주택개발공사와 합작하여 양곤 다곤 세이칸 1,100에이커 부지에 스마트 단지 (Smart District) 조성 사업 계약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은 Ayeyarwaddy – Yadanar 주택 개발 사업과 연계가 되어 중소 규모의 산업 및 주거 단지로 조성이 될 예정이다.
이 합작 사업은 스위스챌린지 (Swiss Challenge) 방식으로 사업자 선정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스위스챌린지: 정부-민간 부문 공동 개발(PPP)을 위해 민간 업체에서 제출한 개발제안서를 먼저 선정하고 채택된 제안서로 공개경쟁입찰을 진행하는 대신 제안한 업체에는 이익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시스템
방콕항공 직항노선 일시 중단
방콕항공은 2020년3월29일부터 2020년10월24일까지 방콕-미얀마, 방콕-만달레이 직항 노선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