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Three Brotherhood Alliance의 1027 2차 작전이 재개된 이후, 샨주북부에서 미얀마 국방부가 통제하고 있는 타운십들은 Muse, Hsipaw, Mongyai, Tangyan 타운십이라고 한다.

최근 2개 타운십에서 교전이 계속되고 있으며 나머지 2개 타운십도 Shan State Progress Party와 United Wa State Army가 일부 장악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Muse 타운십은 지난주 교전이 치열하였으나, 지난 주말 이후 비교적 조용한 상황이다.

Hsipaw 타운십은 2024년 8월 11일 현재, 치열한 교전이 있다고 BBC Burmese가 보도를 하였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8월 10일 TNLA, MNDAA, 연합군이 Hsipaw 타운십 북부 외곽 Nyaung Pin Kwin 마을 교도소에 주둔하고 있던 미얀마 국방부 경보대 23, 503, 504대대 기지를 공격하였다고 한다.

Shwe Phee Myay 보도에 따르면 이 교전 중 수감자 199명 중 99명이 탈옥을 했고, TNLA는 교도관 10명을 생포했다고 한다.

TNLA 대변인 Lway Yay Oo는 탈옥한 수감자들중 32명은 정치범이지만, 62명은 마약사범들로 수색하고 있으며, 정치범들은 가족들에게 연락하여 석방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도소 점령이후, 타운십에 주둔중이던 미얀마 국방부 군인들은 인근 군사 기지로 후퇴하였다고 한다.

BBC Burmese 보도에 따르면, Hsipaw 타운십 교전으로 민간인 3명 사망, 4명 부상을 입었다고 한다.

친군세력들의 비난의 목소리 거세져…

최근 가장 타격을 준 라시오 타운십에 있는 동북부사령부 함락이 된 것에 대해선 민아웅흘라잉 총사령관에 대한 리더십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눈에 띄는 비판 중에는 악명높은 극 민족주의 승려  Wirathu가 있다.

친군부 텔레그램에서 퍼지고 있는 그의 라이브 방송에서 민아웅흘라잉 총사령관이 과연 전쟁에서 이기고 싶어나 하는지 비꼬는 투로 질문을 던졌다.

그는 비꼬는 표현으로 민아웅흘라잉 총사령관이 베산타라 왕의 환생인지도 모르겠다고 표현을 하며, 너무 관대해서 타운십을 계속 기부한다고 지적을 하였다.

친군 세력들은 반중 감정도 보이고 있다.

Shwe Phee Myay 보도에 따르면, 지난 목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만달레이지역에서 MNDAA와 중국 정부를 반대하는 메시지가 담긴 팜플렛이 배포되었다고 한다.

만달레이지역 Aung Myay Thar Zan 타운십 주민들은 시장 인근에서 친군 세력들이 전단지를 배포하면서 중국인들이 사는 지역을 잘 알고 있으며 폭탄이 하나 떨어질 때마다 중국인 주택 10채를 방화할 것이라고 협박을 하며 다녔다고 한다.

VIAAD Shofar
이전기사미얀마 중앙은행, 주요 부문에 외환 투입 예정
다음기사AEON 일본인 이사, 징역 1년형 선고이후 석방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