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UN에서 <Global Town Hall 2022> 행사 공동개최측에 국민통합정부 대표 2명의 참석으로 인해 미얀마 정치적 위기인 상황속에서 공정성을 잃을 수 있다는 불만 제기가 있은 후 참석중이던 국민통합정부 외교부장관 Zin Mar Aung과 차관 Moe Zaw Oo가 패널에서 제외가 되었다.

이 행사는 UN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Global Poverty Project로 잘 알려진 <Global Citizen>과 인도네시아 외교정책 커뮤니티 <Foreign Policy Community of Indonesia>가 주최를 하였다.

당초 주요 토론자로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을 비롯한 유명 인사로 국민통합정부 외교부장관도 포함이 되어 있었으나 마지막에 제외가 되면서 포스터에서 사진이 빠지고 사전 녹화된 방송도 공개되지 않았다고 한다.

차관은 언론사의 인터뷰에서 행사 당일 토론 참여를 위해 가상회의에 입장을 하였으나 대기실로 보내졌고 UN의 불만 제기로 인해 토론자에서 제외되었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한다.

이와 함께 UN측 토론 참가자 2명중 한명인 UN 사무차장 Amia J. Mohammed도 제외되었다.

행사 이후 다음 날, 인도네시아 외교정책 커뮤니티측에서 사과를 전했다고 한다.

해명 과정에서 UN 고위 관료중에서 국민통합정부 대표를 초청하면서 한쪽 편에 치우치는 것으로 보일 우려가 있다고 설명하며 패널에서 제외시킬 것을 요청했다고 한다.

UN 대변인은 행사 공동주최측에 패널 참가 여부에 관여하지 않았으며 UN측에서는 고위 관료 한명이 참여하기는 힘들다고만 전했다고 한다.

VIAAD Shofar
출처The Irrawaddy News
이전기사미얀마 투자회사행정국, 미얀마 기업법 준수 경고
다음기사2022년 11월 11일 미얀마 현지신문 헤드라인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