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애드쇼파르] 2026년 1월 13일, 양곤 Sanchaung타운십에 위치한 자택에서 People’s Pioneer Party(Thet Thet Khaing 대표)가 체포되면서 충격을 주었다.

체포 당시에는 PPP 중앙위원의 또 다른 구성원도 함께 연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PPP 내부 인사는 체포 이유가 명확히 공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Thet Thet Khaing은 2021년 군부 쿠데타 이후 미얀마 사회복지부 장관과 호텔·관광부 장관직을 역임하였으나, 2025년 1월에는 군정 내 직책에서 사임한 바 있다. 

이후 양곤지역 상원 선거 출마를 계획했으나, 미얀마 군부가 개정한 선거법에 따라 68 Residence 주택 프로젝트를 위한 KBZ은행 대출금 미상환 사유로 2025년 11월 미얀마 선거관리위원회에서 후보 자격이 박탈되었다. 

PPP는 이번 총선에서 672명의 후보를 출마시켰지만, 현재까지 단 한 곳에서도 당선자를 배출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Thet Thet Khaing가 체포된 배경에는 친군부 성향 매체 NeoPolitics와의 인터뷰에서 미얀마 군부가 선거의 공정성을 지키지 못했다고 지적한 발언이 작용했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으며, 군정 중립성에 의문을 표한 것이다.

체포 뒤 자택으로 복귀…조사 후 당일 귀가

체포 이후, 다음 날인 1월 14일 밤 자택으로 복귀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함께 조사받은 당 중앙위원 CEC Thet Thet Hlaing 역시 함께 집으로 돌아왔다고 밝혔다.

이번 동행 조사는 최근 내부 언론과의 인터뷰 내용 및 선거 전반에 대한 질의가 목적으로 파악되었다. 

구체적인 조사 사유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당 지도부는 조사 과정에서 숨길 내용은 없었으며, 정부가 궁금해하는 사항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였고 더 이상의 불편함 없이 조사가 마무리되었다고 전하였다.

하나엔지니어링Inter Asia Generator
VIAAD Shofar
출처Eleven Media
이전기사미얀마 교육부, 초·중·고 졸업 미달 학생 위한 직업 기술 교육 확대 추진
다음기사미얀마 군부, ICJ ‘로힝야 집단학살’ 청문회 공식 대응 발표…강경 방어 예고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