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5년 9월 30일, USDP 네피도 지부 지부장 Hla Shwe가 미얀마 선거관리위원회가 공개한 유권자 명부에 수백 건의 오류와 오래된 정보가 발견되었다고 TikTok 영상을 통해 주장하였다.

Hla Shwe는 명부에 이미 사망한 사람의 이름이 다수 포함되어 있고, 일부 실제 유권자는 누락되었으며 해당 지역 관리와 가족도 명단에 없다고 밝혔다. 

또한 일부 국회의원의 이름은 등록되어 있지만 그 가족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해당 게시물은 삭제가 된 상태라고 한다.

군부는 2020년 총선 결과를 무효화하고 쿠데타를 일으킨 주요 명분으로 정비되지 않은 투표 명부를 내세웠으나, 실제로 이번 발표된 명부에서도 중대한 오류가 확인되었다는 점이 아이러니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어느 언론사 보도에 따르면, Union of Myanmar Federal National Politics 대표 Aye Lwin은 선거 준비 과정 초기부터 UEC의 투표 명부에서 지속적으로 오류가 발생했으며, UEC 측에서는 이후에 수정하겠다고 답변하였다고 밝혔다. 

DVB는 현지 유권자들이 행정동 사무소에 게시된 명부를 확인하는 데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선거에는 5,000명 이상의 후보자가 57개 정당을 대표해 출마할 예정이지만, NLD당 등 주요 정당은 참여하지 못하게 된 상태다. 

이러한 가운데 투표 명부의 오류 논란이 제기됨에 따라 미얀마 내 선거 공정성 및 군부의 정치 정당성에 대한 비판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이전기사미얀마 활동가들, Telenor에 데이터 제공 책임 추궁…사망까지 이어진 개인정보 공유 논란
다음기사‘1,958억 5천만 짯 상당 마약 적발’…양곤 대대적 단속, 반군 연루 의혹까지 제기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