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2024년 9월 26일 국가관리위원회 공보팀 대변인 쪼민툰은 소수민족무장단체들과 국민방위군에게 정치적인 문제를 정당 또는 선거 과정을 통해서 해결을 하기 위해 협력적인 준비를 할 때라고 밝히며 무장 테러 방법이 아닌 국민들과 손을 잡고 지속 가능한 평화 개발을 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하며 제안을 하였다.

대변인은 세가지 이유로 이번 대화 제안을 하게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첫째는 수재민 구호 및 복구 작업과 다당제 민주주의를 위해 진행되는 선거에 자유롭게 투표하기 위해선 안보가 안정화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는 분열로 인해 국가가 사라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셋째는 평화를 원하는 일부 민족 무장 단체, 국제 및 국내 조직, 개인의 의견 때문이었습니다.

Shwe Phee Myay의 보도에 따르면, 이런 발언을 한지 몇 시간 후, 미얀마 국방부는 MNDAA가 점령한 샨주북부 라시오 타운십에 대한 공습을 감행하고 이로 인해 주민 2명 사망, 6명 부상을 입었다고 한다.

9월 27일 국영신문에서는 일부 개인과 조직이 정치적 방법을 통한 해결을 하지 않고 무장 테러리즘과 무장 투쟁 노선에 참여하여 국민들의 인적 자원, 인프라, 생명, 재산에 막대한 손실을 입히고 있다고 비난 하였다.

거부하는 저항세력

국민통합정부와 저항 세력은 국가관리위원회의 대화 제안을 거절했다. 

국민통합정부 외무부장관 Zin Mar Aung은 국가관리위원회는 본인들의 기득권을 보호하기 위해 국민통합정부가 무기를 포기하고 정당을 만들어 선거에 출마하라고 제안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국가관리위원회는 세가지 핵심 조건을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Karen National Union 대변인은 Taw Nee는 정치적 해결을 위해 세가지 사항에 분명히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첫째, 국가관리위원회는 군부를 정치에서 빠지고 민영 행정부에 속해야 한다. 

둘째, 새로운 헌법 초안을 승인해야 한다. 

셋째, 미얀마 국방부의 범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국민통합정부와 국민통합협의위원회(National Unity Consultative Council)는 2025년 계획된 선거에 참여하고 교전을 중단하라는 국가관리위원회의 제안을 비난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 하였다. 

이 제안들은 소수민족무장단체와 국민방위군을 분열시키고 불특정 외국 동맹을 달래려는 비효율적인 노력이라고 지적하였다.

미얀마 군부가 도시에 대한 공습, 마을 방화, 체포, 살인하는 등의 잔혹 행위를 계속하는 한 이런 제안들은 무의미한 행동일 뿐이라고 밝혔다.

Karenni State Interim Executive Council는 친민주주의 혁명 세력을 분열시키려는 가짜 평화 제안이며, 해결책이 아니라 국가 문제를 악화시키려는 정치적 책략이라고 비난하였다.

Bamar People’s Liberation Army 사령관 Maung Saungkha는 2008년 미얀마 헌법은 정의가 없다고 밝히며, 우리는 히틀러와 평화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Bamar People’s Liberation Army는 KNU 5여단, Myanmar National Democratic Alliance Army과 긴밀한 동맹을 맺고 있다.

만달레이 국민방위군 사령관 Soe Thu Ya Zaw는 페이스북을 통해, 국가관리위원회는 염소 머리를 달아 개고기를 팔고 있는 꼴이라고 비난하였다. 

사가잉 지역 96 Soldiers-PDF 지도자 Zayar Lwin은 국가관리위원회는 국민통합정부에 대해 언급조차 하지 않고 국민방위군을 설명할 때 테러리스트라는 딱지를 떼지도 않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사가잉, 막웨 지역에서 활동하는 Student Armed Force 대변인 Min Htet Han은 국가관리위원회의 대화를 통한 정치적 위기 해결 제안은 국제적 압력에서 비롯된 것이라 하더라도 아무것도 바꾸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익명의 정치평론가는 국가관리위원회가 갑자기 대화에 관심을 가진 것은 중국의 압박때문일 수 있다고 언급하였다.

국가관리위원회는 항상 테러리스트와는 대화조차 하지 않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으나 중국 외무부 장관 Wang Yi의 방문 이후 갑작스럽게 태도가 바뀌게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이런 압박을 한 이유를 찾는다면, 중국 정부는 샨주북부 갈등을 해결하고 미얀마 재선거를 강행하게 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Ta’ang National Liberation Army 대변인 Yay Oo는 정치적 게임이라고 일축하며,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무기를 포기하는 것은 불가능한 요구라고 밝혔다.

VIAAD Shofar
이전기사국가관리위원회, 반테러법 2차 개정안 발표
다음기사미얀마 전기세 100% 인상에도 계속 되는 순환 정전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