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ial view of city buildings during night time
Photo by Lyhuot on Pexels.com

최근 미얀마는 정치적 위기로 인해 여러가지 금융 제재를 받고 있어 해외 송금에 대한 애로사항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특히,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 (FATF)의 블랙리스트 등급 상향 조정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고 있어 언제 터질지 모르는 금융 제재에 대한 불안을 가지고 미얀마 진출 기업들은 줄타기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 2003년 이후, 진출한 한인 기업들은 미국 정부의 경제제재를 경험하였기에 이미 싱가포르 또는 태국에 계좌를 개설하여 어느정도 해결을 해오고 있으나, 2011년 이후 진출한 한인 기업들은 이러한 대비책이 없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인근 동남아 국가에서도 KYC 강화로 인해 계좌를 개설하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다.

앞으로 미얀마 금융 상황은 악화될 것으로 우려가 되는 상황에서 태국은 미얀마 사업에서 취약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애드쇼파르는 태국 현지 컨설팅 업체인 RAVENWING 대표 Ms. Natavadi Phongsuthang에게 태국 사업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들었다.

앞으로 RAVENWING에서는 애드쇼파르를 통해 문의하는 업체에 대해 태국 법인 설립 업무 진행시 서비스 비용 20% 할인 및 공인 회계사 및 변호사와의 무료 상담으로 법률 및 세무 계획을 지원하여 서비스 계약 전반에 걸쳐 태국 규정을 준수하고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상담 문의]

info@ravenwing.co

(태국 현지인이 운영하는 업체로 영어로만 문의가 가능하며, 문의시 AD Shofar의 소개로 연락을 한다고 언급하셔야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략적 위치 지역 시장 접근

태국의 지리적 위치는 동남아시아를 목표로 하는 기업에 상당한 전략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ASEAN 회원국으로서 태국은 6억 명 이상의 소비자가 있는 지역으로, 인근 동남아 국가들에 비해, 고속도로, 국제공항, 심해항을 포함한 잘 조성된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효율적인 물류와 무역을 지원하며 미얀마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의 허브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육로를 통한 중국으로 접근성이 좋으며 미얀마를 포함한 여러 동남아 국가들과 국경을 인접하고 있어 비즈니스 허브로서 태국은 전략적 사업 요충지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태국 회사 설립을 통해 이러한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운영을 간소화하고 운송 비용을 절감하고 배송 시간을 단축하면서 다양한 시장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제 환경과 규제 체계

태국은 안정적인 경제 정책 프레임워크와 비즈니스 용이성을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바탕으로 유리한 비즈니스 환경으로 오랫동안 인정받아 왔다.

태국 정부는 사업자 등록 절차를 단순화하고 투명성을 높이며, 투자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일련의 규제 개혁을 시행해오면서 세계은행의 기업환경지수(Ease of Doing Business Index)에서 태국에서의 사업 경쟁력 순위는 계속 올라가고 있다.

특히, 외국인 투자를 지지하며 사업 운영에 적용되는 명확하고 일관된 규정을 제공하기 위한 해외사업법 (FBA)은 특정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세부적인 제한을 제외하고, 외국인 투자가 허용되는 부문을 명시하고 있으며, 제한된 사업의 경우에도, 태국 국가 개발 우선순위에 부합하는 기업은 다양한 인센티브 및 면제 정책을 통해 균형을 맞춰 나가고 있다.

과세 투자 인센티브

태국 조세 제도는 경쟁력 있는 법인세율과 다양한 인센티브를 통해 외국인 투자를 장려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대상 부문이나 지정된 경제 구역에서 운영되는 회사는 세금 면제, 수입관세 면제 및 법인세율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인센티브는 첨단 제조, 기술, 녹색 에너지 등 국가 경제 성장에 중요하다고 간주되는 산업에 대한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외국인 투자자가 이용할 있는 사업구조

태국 시장 진출을 고려 중인 외국인 투자자는 사업 운영을 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옵션을 갖고 있으며, 각 옵션은 원하는 기업의 성격과 범위에 따라 달라진다.

주요 사업 형태에는 태국 유한회사, 지점, 대표 사무소가 포함되며 투자위원회(BOI) 프로모션을 통해 추가 기회도 제공된다.

  1. 태국 유한회사(Thai Limited Company): 외국인 투자자에게 가장 일반적인 사업 형태이다.
    태국 유한회사에는 최소 3명의 주주가 필요하며, 회사가 BOI 승진을 받거나 특정 국제 조약에 따라 운영되지 않는 한 외국인 지분은 일반적으로 49%로 제한된다.
    태국 유한회사는 광범위한 사업 활동에 적합하며 다양한 부문에 걸쳐 상업적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2. 지점: 지점을 통해 외국 회사는 별도의 법인을 설립하지 않고도 태국에서 사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태국 규정을 준수하면서 모회사와의 직접적인 연결을 유지하려는 기업에 적합하다. 지점은 수익 창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지만 태국 법률 및 과세의 적용을 받게 된다.

대표 사무소: 대표 사무소는 시장 조사, 품질 관리 또는 모회사의 연락 담당자 역할과 같은 비상업적 활동으로 제한된다. 이는 수익 창출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태국 시장을 탐색하는 기업에게 이상적인 사업 형태이다. 직접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는 없지만 대표 사무소는 향후 투자 결정에 도움이 되는 귀중한 통찰력과 시장 정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BOI투자: 많은 혜택을 원하는 외국인 투자자를 위해 투자위원회(BOI)는 승인을 받게 되면 100% 외국인 소유권, 토지 소유권 등 선택한 사업 구조의 매력을 높이는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pexels-photo-20552673.jpeg
Photo by Jakub Zerdzicki on Pexels.com

태국, 제조 생산 허브로 성장

태국의 제조업 부문은 특히 자동차, 전자, 식품 가공과 같은 산업 분야가 기반을 이루고 있다. 상대적으로 낮은 인건비와 고품질 인프라와 더불어 잘 발달된 산업 기반으로 인해 이곳은 생산 시설 설립을 원하는 외국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장소이다.

또한, 태국은 다양한 자유 무역 협정(FTA)에 참여함으로써 주요 국제 시장에 우선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 제조 허브로서의 태국의 매력이 더욱 높아졌다.

연구 개발 및 기술 혁신에 대한 인센티브를 포함하여 산업 현대화에 대한 태국 정부의 초점은 경쟁력 있는 생산 기지로서 태국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이 나라는 지역 및 글로벌 유통을 위해 제조 운영을 최적화하려는 기업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woman sitting on white sofa
Photo by jimmy teoh on Pexels.com

삶의 질과 외국인 지원

경제적, 전략적 이점 외에도 태국은 높은 삶의 질을 제공하며 외국인 주재원들에게 중요한 고려 사항일 것이다.

안정된 의료 서비스, 국제 학교, 다양한 문화 환경, 저렴한 생활비 덕분에 태국은 외국인들에게 매력적인 국가가 되었다.

또한, 취업 허가 및 비자 취득에 대한 지원으로 글로벌 인재에 의존하는 기업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결론

태국은 외국인 투자와 사업 확장을 위한 최고의 목적지로 주목받고 있다.

동남아시아의 전략적 위치와 잘 발달된 인프라 덕분에 지역 시장과 글로벌 시장 모두에 대한 이상적인 관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유한회사, 지점, 대표 사무소까지 다양한 사업 형태를 통해 다양한 운영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유연성을 제공하고 기업 친화적인 규제, 세금 혜택, 외국인 투자자 지원 정책은 태국 경제 성장 촉진을 위한 태국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가 반영이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불안정한 사업 환경 속에 있는 미얀마에서 지속적인 사업을 운영하기 위한 대안으로도 태국은 매력적인 장소임에 분명할 것이다.

VIAAD Shofar
이전기사주미얀마 중국대사관 신임대사 회동
다음기사MAI 만달레이 사무소 잠정 휴업

댓글 하나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