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쇼파르] 미얀마 소수민족무장단체 MNDAA가 샨주북부 Lashio 타운십에 있는 미얀마 국방부 동북부사령부를 함락하였다.

이번 동북부사령부의 함락은 미얀마 국방부 입장에서는 미얀마 독립 후 초기를 제외하고 소수민족무장단체에 의해 지역사령부가 최초로 함락되는 치욕적인 역사가 남게 되었다.

MNDAA는 TNLA와 소규모 저항세력들의 지원을 받아 작전을 이끌었다.

2024년 8월 3일 MNDAA 언론사 The Kokang은 동북부사령부 앞 여러 간판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MNDAA 대원들의 사진을 보도하였다.

극 반군언론사 Khit Thit Media의 보도에 따르면, 전 동북부사령부 사령관 Soe Tint 소장, 참모장 Thant Htin Soe 준장, Kyaukme 타운십작전사령부 NO.1사령관 Myo Min Htway 준장이 교전중 생포가 되었다고 한다.

DVB 보도에 따르면, 이 고위 장교들은 동북부사령부 내에 구금 중이라고 한다.

미얀마 전역에 있는 총 14개의 지역사령부중 하나인 동북부사령부가 함락되었다는 것은 미얀마 국방부에 있어 전략적으로도 큰 타격을 입은 것이다.

이미 라카인주에 있는 서부사령부도 Arakan Army의 맹공에 위태로운 상황에서 동북부사령부가 함락이 되면서 사기저하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중국 정부는 2024년 1월 Three Brotherhood Alliance-미얀마 국가관리위원회 비공개 평화회담을 진행한 바 있으며 곧 새로운 평화 회담을 예정하고 있었던 중이라 중국 정부가 어떻게 나올지도 지켜봐야 할 것이다.

하지만, 미얀마 국가관리위원회는 아직까지 동북부사령부 함락이 되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았다.

미얀마 국방일보 Myawady의 보도에 따르면, 국가관리위원회 쪼민툰 대변인이 밝힌 내용을 인용하며, 네피도에서는 Lashio 타운십 교전을 관할하는 장교들과 연락이 끊겼다고만 설명을 하고, 장교들의 소식을 확인 중이라고만 밝혔다.

또한, 저항세력들이 교전 중 마약을 사용했다고 비난을 하기도 하였다.

미얀마에 있는 대부분의 보건 의료 단체들과 25개 정당들이 공동으로 규탄 성명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여러 친군 단체들은 이번 함락에 대해서 민아웅흘라잉 총사령관의 무능함을 질책하는 비판을 하기도 하였다.

VIAAD Shofar
이전기사미얀마 교육부, 양곤 40개 사립대학교에 대해 대학으로 강등 조치
다음기사2024년 8월 6일 미얀마 현지신문 헤드라인

댓글남기기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