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8일 태국 국영에너지기업 PTTEP CEO Montri Rawan Chaikul은 미얀마 Yadana 가스전, Zawtika 가스전, Joti 에너지 사업에 대한 계약 연장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Yadana 및 Zawtika 에너지 사업은 태국 국내 전력 수요의 17%를 공급하며 태국 서부 11개 발전소에 가스를 공급하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되기 때문에 사업 축소 가능성은 없다고 설명하였다.
PTTEP는 미얀마에서의 강력한 입지에 대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얀마의 에너지 사업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한다.
M-9 Zawtika의 일일 가스 생산량은 3억 4,500만 입방피트이며, 그 중 2/3 약 2억 4천만 입방피트가 매일 태국으로 수출되고 있다고 한다.
Zawtika 가스전에서 약 300km 파이프라인(해상 230km, 육상 70km)을 통해 타닌따리지역 Kanbauk타운십까지 가스가 보내지게 된다.
이후, 가스는 태국으로 수출되어 약 200km, 폭 20인치 가스 파이프라인을 통해 꺼인주 Myainggalay 타운십으로 운송된다고 한다.
그러나 기존 파이프라인은 노후로 인해, 6천만 입방피트에서 8천만 입방피트의 가스만 운송이 되어 가스파이프 라인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한다.